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Digital,IT

DSLR, 미러리스 카메라 인터벌 유무선 릴리즈 호루스벤누 jy-710

by @파란연필@ 2016. 6. 24.

타임랩스 촬영을 위한 인터벌 릴리즈 Viltrox jy710 구입 및 사용기



제 블로그 카테고리에도 보시면 타임랩스 카테고리가 별도로 있을 정도로 타임랩스 촬영을 즐겨하는 편인데요.


타임랩스 촬영은 일단 인터벌 촬영이 기본으로 되어야 하기 때문에


카메라 바디 자체 내에 인터벌 촬영 기능이 있거나 아니면 인터벌 릴리즈가 별도로 필요하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 오래전부터 캐논 DSLR 6D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캐논 6D는 바디 자체 내의 인터벌 촬영 기능이 없어


별도의 인터벌 릴리즈가 있어야지만 인터벌 촬영이 가능하답니다.


(예전에 소개해드렸던 매직랜턴을 설치하면 바디에서도 인터벌 촬영이 가능하지만, 매직랜턴 설치가 꺼림칙 하신 분들은


저처럼 인터벌 릴리즈를 별도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캐논 정품 릴리즈는 가격이 너무 비싸고... 그래서 써드파티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는데,


제가 구입한 제품은 호루스벤누에서 수입한 빌트록스 jy-710 이라는 제품이었습니다.


사용후기라든지 가격적인 면에 있어서 가장 후한 평가를 받는 녀석이더라구요.







우선 기본적인 구성품은 무선 리모콘 수신기 역할을 하는 릴리즈 본체와 카메라 바디 핫슈에 장착하는 송신기가 있구요.


거기에 카메라 메이커 별로 장착되는 릴리즈 케이블이 별도로 있습니다.





캐논 6D의 경우 사이드 부분에 릴리즈 단자가 있는데요. 이에 맞는 릴리즈를 꽂으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세팅된 모습은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핫슈에 송신기를 장착하고 송신기와 카메라 바디를 릴리즈 케이블로 연결시킨 후... 송신기 및 수신기 모두 채널을 통일시키면


촬영 준비가 바로 되는 것이지요.







송신기와 수신기의 채널을 설정하는 버튼은 각각 뒷면과 옆면에 자리를 하고 있으니 원하시는 번호로 설정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 둘 다 같은 번호로 맞춰야 무선으로 작동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저는 양쪽다 4번 채널로 맞춰놓고 사용을 하고 있네요.


그리고... 송신기와 수신기는 모두 전원이 필요해 AAA 건전지 밧데리를 넣어야 작동이 되니 참고하시구요.


처음 구입하면 AAA 건전지 4개가 동봉되어 옵니다.





인터벌 촬영을 위한 리모콘 세팅 과정은 좀 복잡해 보여도 알고보면 간단한데요.


우선 위의 표시창에 DELAY / LONG / INTVL / N 부분이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DELAY는 스타트 버튼을 누른 뒤 몇초 혹은 몇분, 몇시간 뒤부터 셔터가 시작될지를 설정하는 부분인데,


저는 3초 뒤부터 셔터가 시작되는 걸로 설정을 했습니다.


설정하는 부분은 SET 버튼과 화살표 버튼을 이리저리 움직여 보시면 아마 이해가 되실거예요.





그다음... LONG 부분은 저도 잘 몰라 건너뛰구요... 바로 INTVL 부분으로 들어가서 설정하시면 되는데, 


INTVL 부분은 셔터와 셔터 사이의 간격을 세팅하는 부분입니다.


사진에서 저는 3초로 설정했는데, 이것은 3초 간격마다 셔터가 작동해서 촬영을 한다는 의미이지요.





마지막 N 부분은 총 촬영매수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최대 399장까지 설정을 할 수 있구요.


저는 테스트를 위해 5장으로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촬영을 하게 될 경우.... 정리를 해보면....


삼각대에 카메라가 세팅된 상태에서 최종적으로 촬영준비가 되고 난 후.... 리모콘에서 스타트 버튼을 누르게 되면....


3초 후부터 촬영이 시작되면 총 5장이 3초 간격으로 촬영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호루스벤누 유무선 릴리즈 jy-710 구입 및 사용기에 대해 설명을 했는데,


저는 지금은 매직랜턴을 설치해서 인터벌 촬영을 하고 있는지라 릴리즈 사용할 일이 그리 많이 없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타임랩스 촬영을 할 때에는 jy-710 릴리즈를 주력으로 사용을 했답니다.



그리고 릴리즈 케이블은 카메라 바디마다 (캐논, 니콘, 소니) 별도로 구입 가능하니


바디가 바뀌었다고 해서 릴리즈 전체를 바꿀 필요는 없고 케이블만 별도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