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TIP

자유여행 vs 패키지여행, 어느 한쪽이 낫다고 말할수 없는 이유

by @파란연필@ 2010. 9. 7.






▶ 요즘 여행방식의 대세는 바로 내 입맛대로 떠나는 자유여행...

쏟아지는 인터넷 정보의 홍수속에 이젠 왠만한 가이드북 보다는 훨씬 자세하고 최신의 여행정보를 접할 수 있는 덕분에 젊은층 뿐만 아니라

나이가 지긋하신 중년분들에 이르기까지.... 자유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자유여행이라 해서 꼭 대학생들이 떠나는 그런 헝그리한 배낭여행만을 뜻하는 건 아니고, 물론 배낭여행도 자유여행의 한 부분이라 말할 수
 
있겠지만, 럭셔뤼(?)한 자유여행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데, 여행사 가이드 없이... 주어진 일정이 아닌 내가 가고 싶어하는 곳을 골라 항공권

발권부터 시작해 숙박지 예약, 이동 경로 및 여행지 동선을 내맘대로 조절할 수 있다면 그게 바로 자유여행의 시작이라 말할 수 있을테지요.


경우에 따라서 약간 다를 수 있겠지만, 자유여행의 장점이라 하면....

일단 제 기준으로 말씀 드리자면, 바로 여행의 성취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처음 떠나는 해외여행을 여행사에게 모두 맡긴채로

떠나는 패키지 여행이 아닌, 자신의 힘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이 직접 항공사를 선택해 항공권까지 발권한 뒤, 계획한 일정대로 별탈없이

여행을 잘 끝내고 돌아온다면 그 성취감은 이루 말할수 없을 정도로 뿌듯함이 들것이며, 이후 저처럼(?) 계속해서 여행의 매력에 빠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네요. ^^  ☞ 저렴한 항공권 알아보기 (http://shipbest.tistory.com/95)

또한, 일부 그릇된 여행사의 관행으로 인해 즐거워야 할 해외여행이 짜증과 실망으로 가득찬 여행으로 바뀌게 되는 분들도 많이 봤었는데,

예를 들어 관광시간은 부족하고, 오히려 쇼핑센터 돌아다니는 시간이 더 많아지게 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도 많이 있더라구요. 모든 여행사

들이 그렇다는 말은 아니지만, 이런 부분에 있어서 자유여행을 하시는 분들은 그런 스트레스는 전혀 받지 않겠지요? ^^




▶ 그렇다고 패키지 여행이 무조건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있을까?

주변에 여행을 좀 한다....는 분들을 보면, 일부 어떤 분들은 패키지 여행을 극단적으로 싫어하고, 자신이 하는 자유여행이야말로 진정한 여행

이고, 패키지여행은 여행이 아니다..라는 말도 안되는 자유여행 우월주의에 사로잡힌 분들도 몇몇 보게 되는데, 전 자유여행이나 패키지여행

이나 여행의 방식만 다를 뿐이지...다 똑같은 여행이라 생각되고, 상황에 따라 패키지 여행 또한, 자유여행이 가지지 못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도 많다고 생각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아직 패키지로 가본 적은 없지만, 만약 결혼을 해서 가족여행을 떠나게 되는 경우... 특히 부모님이나 어린 자녀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일 경우에는, 패키지 여행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준비를 엄청 많이 해서 가족들을 동반해 자유여행을 다녀올 수도 있겠지만,

제가 힘들어지고... 또 노약자가 많은 상황에서 어떤 돌발변수가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자유여행 보다는 패키지 여행을 선호하게 될것 같네요.

그리고, 요즘은 여행사도 고객들의 니즈(Needs)가 뭔지 알고 있기에, 필요한 것들을 제대로 공략해서 떠날 수 있는 고퀼리티 상품도 많아진 것

같기 때문에 정
말 여행준비기간이 부족하거나, 정보수집이 어려울 땐 한번씩 그런 상품들을 이용해 보는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습니다. ^^

괜찮은 패키지 여행상품 구경하기 [링크]

 


▶ 결론은 자유여행 vs 패키지여행의 우열을 논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 

따라서 어느 것이 좋다.. 나쁘다.. 라고 말하기 전에 내가 어떤 여행을 준비할 것이며, 어떤 방식으로 준비를 해야 하느냐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선택

하는게 가장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만, 자유여행을 원하신다면, 그만큼 여행정보를 철저하게 수집을 해야 할 것이고, 준비를 많이 해야

하는건 당연할 것이고, 패키지 여행을 원하신다면, 무조건 싼맛에 덜컥 엄한 여행사의 엄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 보다는,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확실한 일정과,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담아갈 수 있는 상품을 고른다면 자유여행 못지 않은 즐거운 여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특히나, 요즘은 에어텔과 같이, 항공권과 숙박상품만 나오고, 나머지 여행일정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는 여행상품도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니

이런것도 잘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여행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