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TIP

코레일 동해선 교대역, 부산 지하철 1호선 도시철도 교대역 사이 환승통로 개통 소식

by @파란연필@ 2018. 3. 7.

이제 비오는 날 더이상 우산을 펴거나 비맞지 말고 교대역 동해선 및 부산지하철 1호선 환승하세요



기존 동해남부선 단선철도가 폐선이 되고, 새로운 복선 광역전철 노선인 동해선이 지난 2016년 12월에 개통을 했는데요.


현재 부전~일광까지 개통이 된 상태고 추후 울산 태화강역까지도 곧 개통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제 개통 1년을 넘긴 시점에서 어느 정도 운행노선이 자리를 잡고 정착이 되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신 것 같은데요.


특히 해운대를 지나 송정과 기장 방면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가기가 무척 편리해졌다는 장점이 좋더라구요.


예전에 단선만 운행할 때에는 하루 열차 운행편수가 그리 많지 않아 탑승시간을 맞추기가 힘들었거든요.




하지만, 단선 시절에 비해 운행편수가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도시철도에 비해서는 긴 배차시간과


무엇보다 기존 도시철도 지하철 역과의 환승역이 부족한데다, 환승통로 및 환승거리가 길어 그건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는 것 같았습니다.





 현재 부산 도시철도 노선도를 살펴보면, 동해선과 환승할 수 있는 역은 3호선 거제역과 1호선 교대역, 2호선 벡스코역이 있습니다.


나름 1, 2, 3호선 최소 하나의 역과는 환승을 할 수 있기는 한데요.


2호선 벡스코역은 동해선 벡스코역과 2호선 벡스코역이 약 350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데다, 환승통로 없이 지상으로만 움직여야 하고,


3호선 거제역은 동해선 거제역과 비교적 가까운 환승거리이지만 역시 전용통로 없이 지상으로 나가서 환승해야 합니다.





1호선 교대역도 마찬가지로 얼마전까지는 동해선으로 환승하려면 일단 야외 출구로 나와 동해선 역으로 환승을 해야 했지만,


그나마 탑승인구가 많은 1호선이라 그런지 그동안 지하 환승통로 공사가 진행되어 지난달 2월 중순쯤에 개통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누구나 환승통로를 이용하기 쉽게 일단 1호선 교대역에서 내리게 되면 동해선 타는 곳으로 가는 파란색 이정표가 눈에 잘 띄는데요.


파란색 이정표를 따라 개찰구를 나와 이동하시면 됩니다.







환승통로 개통을 한지 얼마되지 않아서인지... 환승통로 사이 곳곳에는 환승통로 개통에 대한 홍보물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특히 부산역에서 동부산 기장지역 일대로 가려면 1호선 교대역에서 환승을 하면 최대 50분 단축해서 갈 수 있다는 내용도 보입니다.





예전같으면 지하철 출구 야외로 나와 다시 계단을 따라 걸어 올라가야 하는 불편함에 더해, 특히 비라도 내리는 날이면


우산을 접었다 펴야 하고, 그나마 우산이라도 없는 날에는 비를 쫄딱 맞으며 환승을 해야 했었는데,


이제는 이렇게 무빙워크 및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를 갖춘 깔끔하고 넓은 지하통로가 잘 마련되어 있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겠네요.







동해선 표지판 이정표를 따라 5분 정도 이동하면 바로 이렇게 동해선 교대역 플랫홈이 있는 곳 까지 갈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부산교통공사와 코레일이라는 운영주체가 각각 다른 노선과 역이다 보니 환승을 할 시에는


별도의 교통수단으로 간주가 되지만, 그래도 30분 이내 탑승을 하게 되면 환승할인은 받을 수 있어요.







동해선 교대역 플랫홈의 모습입니다. 새로 지어진지 얼마되지 않은 역인데다 지하가 아닌 지상에 있는 역이다보니


우선 답답하지 않고 탁 트여있는 느낌이 좋더라구요. 채광도 잘 되어 밝은 느낌도 괜찮았습니다.





반대로 동해선을 타고 교대역에서 내려 1호선으로 갈아타게 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1호선 환승통로 이정표가 쉽게 잘 표기가 되어 있으니


표지판만 따라서 잘 가시면 환승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을겁니다.





동해선 광역전철 개통기념으로 새로 도입된 전철의 모습도 새롭고 이쁘네요.


이날 교대역에서 환승했던 저는... 오랜만에 기차를 타고 기장역까지 가서 기장 죽성성당을 다녀오게 되었는데요.


죽성성당 포스팅은 다음에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