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구석구석/겨울(冬)

겨울 제주여행의 백미, 한라산 눈꽃 트레킹 (성판악 코스)

by @파란연필@ 2013. 1. 22.

제주여행의 셋째날.... 이날은 한라산을 오르기로 계획한 날이었습니다.

남한 최고봉(1,950m)를 자랑하는 한라산은 예전에 2003년 겨울에 올랐을 때에는 어리목에서 시작해

영실로 내려오는 코스를 걸었는데, 이 코스는 눈꽃은 정말 이쁘고 볼거리가 많은 코스이긴 하지만

대신 윗세오름까지만 갈 수 있고, 정상인 백록담 까지는 가지 못하는 코스였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백록담을 꼭 보고 싶어 시간이 많이 걸리기는 하지만, 성판악 코스로 올라가기로 합니다.

사실 겨울에 제주도를 찾으시는 분들 중 아마 한라산 등반을 목적으로 오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만큼 겨울 한라산 등반은 눈꽃과 함께 아주 매력있는 코스로 각광받고 있어

겨울 제주여행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추천해 드리고 싶은 코스랍니다.

한라산 등반코스는 크게 네가지 코스로 나뉘어져 있는데,

우선 백록담까지 올라갈 수 있는 성판악 코스와 관음사 코스가 있고, 백록담 까지는 못가고 윗세오름까지만 갈 수 있는

어리목 코스와 영실 코스가 있답니다.  (그외에 돈내코 코스도 있는걸로 아는데 잘은 모르겠네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저는 예전에 어리목으로 올라가서 영실로 내려온 적이 있는데

눈꽃을 보기에는 정말 최상의 코스 중 하나랍니다.

다만 성판악 코스는 백록담 까지는 오를 수 있지만, 코스초반의 완만한 경사로 인해 등반시간이 상당히 소요되므로

아침 일찍 새벽같이 출발을 해야 오르실 수 있을거예요.

성판악 코스 초기에는 거의 평지 걷듯이.. 완만한 오르막이 한참 진행되는데,

느긋하게 걷다 보면 이렇게 주위에 삼나무 숲들이 하얀 눈을 덮어쓰고 있는 모습이 정말로 장관으로 다가 오더라구요.

성판악 코스도 어리목 코스 못지 않게 새하얀 눈꽃 세상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참.. 겨울 등반시에는 반드시 아이젠 및 방한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해요~

정상으로 오를수록 바람도 세지고 기온이 급하강 하니 얇은 옷을 여러겹 껴입고 오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삼나무들이 키가 커서 그런지 쭉쭉 뻗어 있는 모습이 시원한데다

하얀 눈까지 덮어쓰고 있으니 그야말로 절경이더라구요.

고도가 점점 높아질수록... 오르면 오를수록 눈의 양이 많아지고... 어떤 곳은 무릎까지도 푹푹 빠질만큼

엄청난 눈이 쌓인 곳도 나오게 되는데... 주의해서 걸어야 합니다.

다만, 이날 날씨가 맑았더라면 참 좋았을텐데...라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기도 하네요.

아시다시피 한라산은 전구역이 야영이 불가하므로 모든 코스를 당일로 다녀와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제일 긴 성판악 코스를 올라 백록담까지 가시려면 중간 기착지인 진달래 대피소까지는 12시까지는 도착하셔야 해요.

안그러면 다시 되돌아 내려가셔야 한다는....

저희는 새벽같이 출발해서 11시 쯤에 이곳을 통과한 기억이 납니다~ ^^

시간이 좀 여유가 있어... 진달래 대피소에서 꼭 먹어봐야 하는 따끈한 컵라면 한그릇을 뚝딱 해치웠습니다. ㅎㅎ

사실 올라갈때 보다는 내려갈때 들러서 먹고 가는게 좋을듯 해요.

시간에 쫓겨 너무 급하게 먹거나 잘못 먹으면 백록담까지 오르는 내내 속이 불편할 수도.... ^^;;

진달래 대피소를 지나고 나서부터는 이제 경사가 조금씩 가파르기 시작합니다.

숨도 차오고.... 헐떡거리며 오르게 되지만, 주변 풍경만큼은 눈을 뗄 수 없을만큼 정말 멋졌습니다.

이날... 제가 털모자를 챙긴다는게.... 깜빡하고 챙기질 못해 맨얼굴로 산을 오르게 되었는데.....

확~ 트이는 공간으로 나오자.. 매서운 바람이 얼굴을 때리는데 정말 힘들었습니다.

귀가 얼얼할 정도로 아파 겨우겨우 참고 올라갔네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방한준비는 철저히 하시는게 좋을겁니다.

그렇게 바람과 힘겹게 사투를 벌이며 드디어 한라산 정상에 올랐네요. ㅠ.ㅠ

하지만 보이는건 안개뿐... 시린 바람에 맞서 서있는것 조차 힘들더라구요.

백록담은 커녕.... 바로 앞에 있는 백록담 간판의 글씨도 제대로 안보였습니다.. ㅠ.ㅠ

아... 날씨가 정말 원망스럽네요... 언제 다시 겨울 백록담을 볼 수 있을지....

그래도 남한땅 제일 높은 곳까지 올라왔다는 인증은 남겨야겠기에

세찬 바람 속에서도 가까스로 인증샷 하나 남기고 오게 되었네요.

그래도 전날 내린 눈 때문에 통제가 되지 않을까 했는데.. 이렇게 오를 수 있는것 만으로 다행이라 생각하며

담번엔 정말 깨끗한 파란 하늘 아래 백록담을 담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