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TIP

수원화성 박물관 입장료, 관람시간 및 휴관일, 무료관람일 안내

by @파란연필@ 2014. 5. 13.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수원화성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는 수원화성박물관



수원화성을 직접 보시기 전에 미리 수원화성에 대해 공부를 하고 난뒤 가시면 더 좋을듯 한데요.


그중에 미리 공부를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수원화성박물관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수원화성박물관은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과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건립된 박물관으로


특히 수원화성의 모형과 관련된 유물을 통해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 곳이랍니다.







박물관 입장하기전, 앞마당에는 예전 수원화성을 축조할 당시 사용되었던 거중기와 녹로 모형이 전시되어 있어요.


당시에는 지금과 같은 크레인 같은게 없었으므로


수원화성을 쌓기 위해서 거대한 돌들을 운반하고 쌓아올리는 장치가 필요했는데 바로 이 거중기와 녹로를 이용하였지요.


바로 실학자 정약용 선생의 도르레 원리를 이용한 장치랍니다.


다들 국사시간에 열심히 공부하신 분이라면 기억나실듯~ ^^





수원화성박물관 관람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까지이구요.


입장가능한 시간은 마감시간 1시간 전인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매주 첫째주 월요일(공휴일인 경우 다음날)에는 휴관을 하니 참고하시구요.




박물관 관람요금은 개인 기준으로 어른 2000원, 청소년 및 군인 1000원, 어린이 노인은 무료입니다.


4종 통합관람권이란 수원시내의 관광지 중에서


수원화성, 화성행궁, 수원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 4곳을 모두 입장할 수 있는 입장권인데,


기왕 수원화성을 보시고 박물관까지 보시려거든 4종 통합관람권을 구입하시는게 훨씬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매년 1월1일 신정과, 구정 설날당일, 추석당일,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일반 모두에게 무료로 개방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박물관을 입장하시면 제일 먼저 옛 수원시내 전체 조형물과 함께


수원화성의 윤곽을 살펴볼 수 있는 조감도를 보실 수 있어요. 당시 수원이 이랬구나.. 라고 확인할 수 있을듯...







앞서 말씀드렸듯.. 수원화성박물관은 화성에 대한 자료와 유물들을 전시해 놓은 공간이기 때문에


화성문화실, 화성축성실로 구분되어 전시를 하고 있답니다.


당시 수원화성을 축성할 당시의 모습과 자료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전시해 놓은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매시 정각에는 전시해설사의 설명도 들을 수 있다고 하니


시간을 잘 맞추어서 가셔서 데스크에 신청을 하시면 해설을 들으면서 관람을 하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