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재테크,보험,금융

국민연금 계산법과 수령액, 수령나이 제대로 알아보기 (요율표)

by @파란연필@ 2014. 8. 21.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수령금액, 가입기간 얼마나 될까?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이 된 이후.. 많은 분들이 노후를 편안히 보내기 위한 사회보장장치로 큰 환영을 받았지만,


점점 갈수록 과연 내가 낸 국민연금 보험료를 나중에 제때 돌려받을 수 있을까.. 라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각계각층.. 연금보험료를 납입하고 있는 국민 대부분은 자신의 국민연금 수령액과 수령나이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국민연금은 그 제도가 제일 처음 생기면서 설계가 되었을 때에는 국민 누구나 만 60세부터 수령을 할 수 있도록 되었는데,


지금은 국민연금의 고갈을 대비하기 위해 현재 나이에 따라 수령나이가 조금씩 밀리고 있는 상황이지요.




국민연금의 연금보험료는 다들 아시다시피 직장생활 하시는 분이라면


월급에서 위의 기준으로 인해  고스란히 자동으로 공제되어 빠져 나가게 되어 있구요.


위에서 연금보험료율의 경우…. 직장인들은 대개 9% 정도인데, 사업장에서 4.5%, 본인 4.5% 부담을 해서 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은 기본적으로 최소 10년이상 가입이 되어 있어야지만 수령조건이 되구요.


만 60세까지는 계속 납입을 해야하는 조건이랍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하게 생각하는….. 과연 언제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내용인데요.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초기에는 만 60세가 되면 그때부터 연금이 수령 가능해졌으나…


지금은 (2014년 기준) 위와같이 현재 나이에 따라 수령나이가 조금씩 밀리게 되었지요.


참고로 전 69년생 이후에 해당되므로 기본 노령연금은 만 65세가 되는 해부터 받을 수 있겠군요.



조기노령연금의 경우, 실제 생활이 어려워 도저히 못기다리겠다.. 하시는 분들이 신청을 해서 받게 되는 나이인데,


실제로 5년 일찍부터 받을 수 있기는 하지만 그만큼 수령액은 줄어든다는 사실….





실제 월평균 소득금액과 가입기간에 따른 국민연금 수령액은 위의 표와 같은데요.


예를 들어 월소득 300만원인 사람이 40년 동안 연금보험료를 납입했다면


만 65세가 되는 해부터 매월 1,029,080원의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게 되지요.



다만, 월소득 상한선이 있어 월 408만원 이상 소득이 있다 하더라도 408만원까지만 인정되어


최고 125만원 정도까지만 국민연금으로 받으실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좀더 자세한 시뮬레이션을 해보고 싶으신 분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가시면 


나의 예상연금 조회를 하실 수 있으니 직접 확인해 보실수도 있습니다.



이상 국민연금 계산법과 수령액, 수령나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현재 기준으로 이런 식의 계산이 나오곤 있지만.. 또 언제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모르겠지요.


부디 우리가 낸 연금보험료를 제때 잘 받을 수 있기만을 기대해 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