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기타

타이어 제조일자 생산일자 확인 방법 및 타이어 규격 보는법, 교체시기 알아보기

by @파란연필@ 2014. 11. 28.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 및 규격, 교체시기 확인하는 방법



흔히들 자동차 타이어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일정 기간이 지났거나 마모가 어느 한계선 이상까지 진행이 되었다면


반드시 교환을 해줘야 하는데요.


특히 이제 곧 겨울이 시작되기 때문에 빙판길이나 눈길에 쉽게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교체시기가 되었다 싶은 분들은 얼른 교체를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역시 타이어 교체시기가 되어 이번에 오랜만에 4짝 모두 새것으로 교환을 하기로 하고 정비소에 갔었는데요.


아... 역시 타이어 가격도 만만치 않더라구요. ㅠ.ㅠ


가끔 가다보면 신발보다 저렴한 타이어라고 하는데....


그건 홍보용으로 가장 저렴한 타이어 한짝당 가격을 말하는 거라는 사실....;;



암튼 참고로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 및 트레드 보는 방법에 대해 예전에 포스팅을 한번 한적이 있는데요.


(☞ 참고포스팅 : 타이어 마모점검 및 트레드 확인으로 타이어 수명과 교체시기 아는 방법 ---> [클릭])





타이어 트레드 마모로 인해 교체시기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행을 자주 하지 않는 차량의 경우....


마모가 많이 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타이어 자체가 고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고무라는건 일정시간이 지나면 경화가 되므로 안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교체를 해주셔야 하는게 맞습니다.


보통 타이어 제조일자 출고 후... 평균 3~4년 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자... 그럼 타이어 제조일자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보통 타이어 옆면에 보시면 각종 표기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DOT (제조일자)와 규격 및 원산지 정도는 꼭 확인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DOT가 바로 제조일자 및 생산일자를 나타내는 표기인데요.  보통 4자리로 표기가 됩니다.


뒤의 두자리는 생산년도, 앞의 두자리는 생산주차(1년은 52주)를 나타내는 것이라 보면 되는데,


"예를 들어 위의 사진처럼 3311 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으면 2011년 33주째 생산된 것이라 보면 되는거지요."





이번에 제 차량에 새로 교체하게 된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확인해 봤습니다.


4314로 표기된걸 보니 2014년 43주차(11월초 정도)에 생산된 타이어로군요.



보통 타이어를 새걸로 교체할때 가끔 나쁜 타이어 가게 주인들은 좀 어리숙한 고객들한테는 할인해주는척 하면서


분명 새타이어이긴 하지만 제조일자가 한참 지난 오래된 재고 타이어를 끼워주는 곳도 있는데요.


타이어를 새걸로 교체한다면 교체할때 반드시 제조일자를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그리고 타이어 규격도 같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제 차량타이어의 경우 195/55R15 라고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195는 타이어 단면폭, 55는 편평비, R은 래디알구조, 15는 휠의 인치수를 나타내는거구요. 





여기서 편평비는 (타이어 단면높이/타이어 단면폭) * 100을 수치화 한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차량마다 타이어 규격이 모두 틀리니 자신의 차량에 맞는 타이어규격을 잘 확인하시어 교체를 하시면 될 것 같네요.


보통 타이어점에서 다 알아서 교체를 해주니 규격은 그냥 한번 훑어보시면 되고


제조일자는 반드시 꼭 확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