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Digital,IT

캐논 풀프레임 광각렌즈 추천, EF 16-35 F4L 중고 구입 및 개봉기

by @파란연필@ 2016. 5. 17.

캐논 풀프레임 DSLR 광각렌즈, 16-35mm F4 is 구입 후기



여행을 다니며 풍경사진을 많이 담는 저로서는 광각렌즈가 필요할 때가 많은 편인데요.


캐논 풀프레임 바디 6D를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추천하고픈 광각렌즈 16-35 F4L 렌즈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크롭바디에 맞는 광각렌즈 보다는 풀프레임 바디에 사용할 수 있는 광각렌즈의 종류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구요.


무엇보다 센서가 넓은 풀프레임에서 광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렌즈 제작비용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렌즈 가격 자체가 비싸질 수 밖에 없습니다.




캐논 풀프레임 광각렌즈 종류를 한번 살펴보면, 16-35 F2.8L 초기버전과 두번째 버전.... 그리고 17-40 F4L 버전이 있었고,


가장 최근에 출시된 16-35 F4L is 렌즈 정도가 나와있지요.


물론 아~주 오래전 20-35 F2.8 렌즈도 있기는 하지만, 너무 오래된 렌즈라 예외로 하고....


그밖에 써드파티 광각렌즈 (탐론, 시그마, 토키나) 정도가 풀프레임 바디에서 사용을 할 수 있답니다.





사실 캐논 16-35 F4L 렌즈를 구입하기 전에는 광각렌즈로 토키나 17-35 렌즈를 사용했었는데요.


물론 토키나 렌즈도 화질이 좋고 가성비가 좋아 잘 사용을 했었지만,


역시 광각에서의 1미리에 대한 아쉬움과, 필터사이즈가 기존 사용하고 있던 필터사이즈 하고는 달라 공용으로 쓸 수 없다는 점...


그리고 AF / MF 전환방식이 스위치가 아니고 몸통을 움직여야 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아


결국 캐논 광각렌즈로 오게 되었습니다. 물론 화질도 토키나 보다는 살짝 더 좋은 점도 있었구요. ^^





캐논 광각렌즈 중에서는 가장 최근에 나온 렌즈라 그런지 만듦새도 탄탄해 보이구요.


캐논 광각렌즈 최초로 손떨림방지 기능인 IS 기능이 들어가 있어 저조도 및 동영상 촬영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존 토키나 렌즈랑 예전에도 잠시 썼었던 17-40 F4L 렌즈보다는 길이가 살짝 길어진 모습이지만,


대신 후드가 생각보다 넓게 퍼져 있지 않아 가방에 수납할 때 많이 편해질 것 같더군요.


예전에 17-40 렌즈의 화형 후드는 정말 넓어서 가방에 수납시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





렌즈 몸통을 보면 예전 광각렌즈에서는 볼 수 없었던 STABILIZER 버튼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실 광각에서는 IS 기능이 그리 비중이 많은 편은 아지만, 그래도 의외로 쏠쏠하게 많이 쓰일 것 같더군요.





렌즈를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이 렌즈는 필터구경이 77mm 라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형아계륵 렌즈 (24-70 F4L)의 필터구경과 동일하며,


또한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ND 필터 및 CPL 필터 모두 77mm 구경이어서 공용으로 쓸 수 있다는 점이 좋더라구요.


예전의 토키나 17-35는 필터구경이 82mm 라서 공용으로 사용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도 캐논의 광각렌즈 중에서는 고급렌즈에 속하는 축이라 필터도 일부러 좋은 거 B+W 필터를 끼워 줬네요. ^^


렌즈도 중고로 구입한 것이지만, 필터도 중고로 저렴하게 구입한 거랍니다.


저는 카메라 장비는 왠만하면 중고로 구입하는 편이라서 그나마 투자비용을 조금씩 줄여나갈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풀프레임 바디인 캐논 6D에 마운트한 모습입니다.


길이가 살짝 길어 좀 크다는 느낌도 있는데, 그래도 이너줌으로 작동되는 렌즈라 코는 나오지 않아 편리하게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6D 보다도 오히려 더 주력바디로 사용하고 있는 소니 A7m2 에 어댑터를 물려 마운트 한 모습입니다.


픽스코 아답터에 사용하고 있는데, AF 검출은 상당히 잘 되는 편이라 편리하게 사용가능하더군요.


어댑터 길이 때문에 조금 더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기는 한데, 화질 좋은 소니 바디에 또한 화질 좋은 캐논 16-35 F4L 렌즈를 물려 놓으니


정말 화질이 발군이더라구요. ^^





울산 장생포 고래마을 (Sony A7m2 / 16mm F4.0 1/60sec ISO125)





부산 유엔묘지공원 겹벚꽃 (Sony A7m2 / 16mm F11 1/60sec ISO100)





부산 신선대 부두 야경 (Sony A7m2 / 16mm F13 3.2sec ISO100)





부산 삼광사 연등축제 (Sony A7m2 / 16mm F11 1.6sec ISO100)




캐논의 광각렌즈 중에서는 화질만 놓고 본다면 오히려 더 비싼 16-35 F2.8II 렌즈보다 더 좋다고 합니다.


저 또한 주변부까지 쨍한 화질이 상당히 만족스러웠고, 특히 야경에서 빛갈라짐도 정말 훌륭하더라구요.


아직 구입한지 얼마되지 않아 이 렌즈로 찍은 사진이 그리 많이 없지만, 위의 샘플 사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