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일상이야기

후불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및 영수증 출력 방법

by @파란연필@ 2020. 9. 11.

자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은 아마 대부분 통행료를 자동 납부하게 해주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하고 계실거예요. 특히 요즘 출시되는 신차들은 옵션으로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제 하이패스는 거의 필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고속도로에 하이패스 시스템이 거의 처음 생겼을 때부터 이용을 해와서 꽤 오랫동안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확실히 예전에 종이티켓을 일일이 뽑고 요금소에서 현금으로 계산하던 시절보다는 많이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이제는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터널이나 교량 같은 일부 유료도로에서도 하이패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심지어는 일부 주차장에서도 하이패스로 요금을 결제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하이패스 결제를 위해 단말기에 장착되는 카드는 선불 혹은 후불 지불 방식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별도의 충전이 필요없는 후불카드를 더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만약 직장인 분들이 출장이나 비즈니스 목적으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할 경우, 예전에는 일반 통행권을 뽑아 도착지 톨게이트에서 창구 직원에게 영수증을 요청하면 쉽게 경비처리가 가능했지만, 요즘처럼 하이패스로 자동 결제가 되는 경우에는 직접 인터넷 사이트나 모바일 앱으로 영수증을 출력을 해야 합니다.

 

후불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혹은 영수증 출력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되는데요. 네이버나 다음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하이패스'라고만 검색을 해도 쉽게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면 우선 메인화면에서 로그인을 먼저 진행해야 하는데, 만약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하고, 만약 모바일 앱에서도 확인을 하시려면 무료 회원가입을 통해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셔도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위해서는 처음 한번 인증서 등록 과정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이제 메인화면에서 '하이패스 사용내역' 부분을 클릭해 들어가면 자신이 이요한 통행료를 쉽게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내역 조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면, 조회를 원하는 조회기간을 먼저 선택하신 후, 그 외에 필요한 부수 조건들을 지정한 뒤, 조회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저는 7월 한달간 사용했던 내역을 조회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럼 이렇게 모두 7건 통행료를 지불했던 내역이 나오고 구체적으로 어디서 어디까지 이용했는지 이용구간과 함께 통행시간 및 통행료까지 모두 다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내역을 확인했다면 이제 영수증을 직접 출력할 수도 있는데요. 화면에 보이는 모든 내역을 출력하고 싶으면 영수증 전체출력을 선택하면 되고, 원하는 구간만 출력하고 싶다면, 해당 영수증만 체크를 한 뒤, 영수증 선택출력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전체출력을 선택해 봤는데요. 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새창이 뜨면서 실제 영수증 모양의 화면이 나오게 되고, 프린터가 있어 이걸 그대로 프린트 해서 출력을 하고 싶다면, 상단의 영수증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해 출력을 하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및 영수증 출력은 PC 인터넷 사이트에서 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통행료 서비스+'라는 앱을 통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로그인을 한 뒤, 메인화면에서 아래쪽 메뉴항목의 '나의 하이패스'를 선택해 줍니다. 그럼 다시 여러 조회항목들이 나오게 되는데, 상단 왼쪽의 '최근 한달간 이용내역'을 선택해 주세요.

 

그럼 마찬가지로 조회기간 선택을 직접 지정해서 조회를 할 수 있게 되고, 원하는 조회기간을 선택해 조회를 하게 되면, 위와 같이 사용내역이 쭉~ 나오게 됩니다. 조회된 화면 아래의 '출력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역시 종이영수증 모양의 카드사용내역 영수증 화면으로 볼 수 있게 되는데요. 굳이 종이로 프린트 할 것이 아니라면 이 화면을 캡쳐해서 경비 지출 증빙 자료로 사용을 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