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재테크,보험,금융

중고차 할부 이자 계산 및 할부 종류, 조건, 구비서류 알아보기

by @파란연필@ 2014. 7. 17.

중고차 구매시 좀 더 저렴한 이율에 좋은 조건으로 할부받을 수는 없을까?



여름철이 되고 바캉스 시즌이 시작되면서 중고차 시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요즘인데요.


확실히 연중 중고차 시세를 살펴보면 이맘때쯤이 가장 비싼 시기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저역시 첫차를 중고차로 시작했는데, 역시 여름쯤에 구입해서 조금 비싼 가격으로 구입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그래도 필요에 의해 차가 꼭 필요하신 분들은 저렴하게 중고차를 많이 알아보시긴 할텐데,


아무래도 목돈이 들어가는만큼.. 할부이자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신차 할부는 좋은 조건으로 그나마 낮은 이율로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반면,


중고차의 경우에는 할부금융을 제공하는데가 거의 캐피탈 권이어서 그런지 이율이 매우 높기로 유명하지요.



그래서 왠만하면 중고차 구입은 할부로 사지 말고 그냥 한방에 때려 넣으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데,


하지만 한방에 때려 넣을 목돈이 없어 어쩔수 없이 할부를 해야 하는 분들이 계시니


중고차 할부 조건과 할부이자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중고차 할부를 받는 방법에는 크게 세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첫째,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일반 중고차 할부인데, 대개 캐피탈권에서 제공하는 할부금융이라 보시면 됩니다.


신용불량자 혹은 장기연체자만 아니면 대부분 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율은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개 11~23% 정도 꽤나 높은 이율이 적용되지요.


또한 중개수수료가 추가로 더 붙기 때문에 실제 월상환금 부담이 커지는게 좀 그렇습니다.


일반 자동차 할부로 구입하기 위해서 필요한 구비서류는 인감증명서 2통, 인감도장, 등본 2통, 면허증, 재직증명서가 있습니다.





둘째,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이 있는데요.


확실히 일반 중고차 할부이자보다는 훨씬 저렴한 이율에 할부구입을 하실 수 있는 반면,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일단, 만 25세 이상에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이 되셔야 하고, 구입하시는 중고차량이 최초등록후 5년 이내의 차량...


그리고 4대보험이 적용되는 직장에 최소 3개월 이상 재직중이여아만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참고로 개인사업자는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사본, 급여이체 통장 등이 있습니다.




셋째, 확실한 신용이 되신다면 1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을 받아 원금+이자 균등상환 하는 방식이 그나마 제일 저렴할 듯 싶네요.


1금융권에서 쉽게 대출 받을 수 있는 분이라면 이보다 더 좋은 선택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온라인 중고차 시장중에서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사이트 중의 하나인 SK엔카에서는


원하는 차량을 선택하면 중고차 할부금액과 이자를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개인마다 적용되는 할부이자가 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대략적으로라도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르노삼성 SUV 차량인 QM5 차량을 한번 알아보고자 매물을 선택한 뒤 할부금액을 조회해 봤습니다.


일단 중고차량 가격은 2070만원이구요. 할부기간은 36개월로 정한 뒤....


선수금 10%로 했을때, 총 할부금은 23,249,343원으로 월할부금이 645,815원이 계산되어지는군요.


기준이율 15% 적용이 된 것으로 계산이 되었는데, 여기서 자신의 신용도에 따라 기준이율은 변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시구요.



이상 중고차 할부이자와 할부조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필요하신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