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TIP

해외여행중 신용카드 분실 대처요령 및 해외에서 신용카드 사용시 주의사항

by @파란연필@ 2014. 7. 24.

해외여행 나갔다가 신용카드를 잃어버렸다면? 해외에서 신용카드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이제 이번 주말부터 시작해서 다음주... 그리고 8월 초중순까지는 여름휴가의 극성수기가 다가오게 되는군요.


다들 올 여름휴가 준비는 잘 하고 계신지? ^^


요즘 신용카드 사용이 늘어나면서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에서도 현금 대신


간편한 신용카드 결제를 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비록 결제수수료가 붙기는 하지만, 현금보다는 굉장히 편리하고 또한 분실 및 도난에 대한 대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요.




현금은 잃어버리거나 소매치기 같은 도난을 당하게 되면 그걸로 끝이고 어떻게 손 쓸 방법이 전혀없지만....


신용카드의 경우, 분실 및 도난이 되더라도 일단 분실신고를 제때하고 제대로 된 대처를 한다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신분확인을 통한 재발급으로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이제 해외여행에서는 현금보다는 신용카드 사용이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지요.






자.. 그럼 해외에서 카드를 분실했을 때 제대로 된 대처가 어떤 대처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일단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분실이나 도난을 당했다면 무조건 지체하지 말고 카드사에 분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다만, 한국내 카드 고객센터에 연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긴 하겠지만,


대부분 카드사별로 해외체류중... 혹은 해외여행중 카드 분실건에 대한 신고 전담 부서가 있으므로


여행을 떠나기전 자신의 카드회사 신고 연락처를 따로 메모해 가는 것이 좋겠죠?



카드회사

분실신고 연락처

홈페이지

KB국민카드

82-2-6300-7300

www.kbcard.com

롯데카드

82-2-1588-8300

www.lottecard.co.kr

외환카드

82-2-524-8100

card.keb.co.kr

삼성카드

82-2-2000-8100

www.samsungcard.com

신한카드

82-2-1544-7200

www.shingancard.com

하나SK카드

82-2-3489-1000

www.hanacard.com

현대카드

82-2-3015-9200

www.hyundaicard.com


각 카드사별 분실신고 연락처는 위와 같습니다.


요즘은 카드사별로 스마트폰 어플을 설치하면 어플로도 신고가 가능한 곳도 있더라구요.




자... 그럼 일단 분실신고는 완료했고... 근데 분실신고를 하면 끝일까요?


그럼 남은 여행기간동안 굶게 되는데 그렇다고 굶을수는 없잖아요? ^^;;


분실신고는 그 카드를 누가 소지하고 있든... 더이상 사용을 못하게끔 사용중지만 하게 되는 것이구요.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하는데,


국내라면 가까운 은행이나 카드지점에 들러 바로 발급이 가능하겠지만, 해외에서는 그게 어려우니


카드사를 통해 '긴급대체 카드발급 서비스'를 신청하셔야 한답니다.


위에 알려드린 연락처를 통해 분실신고를 하시면서 동시에 긴급대체카드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2~3일 이내 현지 가까운 은행에서 임시대체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는군요.



다만, 현지에서 발급받은 임시대체카드는 말 그대로 임시카드이기 때문에 여행이 끝나고 귀국후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반납을 하시고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새로운 카드를 다시 발급받아야 한답니다.



무엇보다 분실이나 도난을 당하지 않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겠지요?


특히 해외에서 신용카드 사용할 때 특히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알려드리자면....



요즘은 대부분 다들 기본 서비스로 사용하고 계시는 SMS 알림문자 서비스는 반드시 신청을 하시고


카드 뒤의 서명란에는 반드시 서명을 하셔야 합니다.



혹여나 서명란에 서명이 없으면 가끔 가맹점에서 거래가 불가한 경우도 있고 분실시 보상을 제대로 받기도 어렵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신용카드 앞면에 나와있는 영문성명과 여권상의 영문성명 철자도 맞는지 꼭 확인해 보시구요.


왠만하면 대부분 다 결제가 되는데, 고액결제나 까다로운 곳은 여권 이름 철자도 대조해 본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럽 같은 곳에서는 반드시 IC칩이 있어야 결제가 가능한 곳도 많으니 잘 확인하시구요.


또한 결제시 비밀번호 입력 요구를 원하는 업체도 많이 있으므로 비밀번호 관리도 잘하셔야 합니다.



위의 사항만이라도 대략 유의하시고 떠나신다면 즐거운 해외여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그럼.. 즐거운 여름휴가 되시길 바랍니다. ^^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