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구석구석/가을(秋)

서울 근교 단풍 여행지 추천 경기도 포천 국립 광릉수목원 산책

@파란연필@ 2024. 10. 4. 10:20

10월이 되면서 날씨가 부쩍 쌀쌀해진 것 같습니다. 한창 더울 땐 가을이 오긴 오는건가 싶었는데, 역시 계절의 시간은 어김없이 찾아오게 되는군요. 이제 설악산을 비롯해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가을 단풍이 서서히 물들기 시작할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서울에서도 비교적 가까우면서도 일찍 가을이 찾아오는 서울 근교 단풍여행지 한 곳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바로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국립 광릉수목원인데요. 국립 광릉수목원까지 가는 교통편과 주차장 정보, 그리고 단풍이 물드는 시기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립 광릉수목원 위치 및 교통편

 

국립 광릉수목원은 서울에서 윗쪽으로 경기도 포천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이 조금 불편한 곳이기도 한데요. 대중교통의 경우 1호선 의정부역이나 4호선 진접역에서 21번 버스를 타면 광릉수목원 바로 앞까지 갈 수는 있습니다만, 버스 배차 간격이 일반 시내버스 보다는 조금 긴 편이라 시간을 잘 맞춰야 할거예요.

 

그렇다고 자차를 이용하는 것도 그리 용이하진 않습니다. 수목원 주차장의 규모가 그리 넓은 편이 아니어서 국립 광릉수목원을 자차로 방문하고자 한다면, 사전에 반드시 주차장 예약을 따로 하셔야 해요. 주차장 예약은 수목원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예약 없이 방문하게 된다면, 주차장 진입 자체가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립 광릉수목원 단풍시기 및 가을 풍경

아무래도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곳이다 보니 서울 보다는 단풍시기가 조금 빠른 편입니다. 서울 보다 대략 1주일 정도 이르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국립 광릉수목원 단풍시기는 대략 10월말 정도로 예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만, 아무래도 당해 날씨와 기온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으니 가장 최신 정보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포스팅의 사진 촬영날짜는 2022년 10월 27일이었고 이 때 수목원의 단풍이 거의 절정이었습니다.

 

수목원의 규모가 꽤 크고 넓은 편이라 처음 가시는 분들은 미리 입구에서 안내도나 산책로 지도를 챙기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고요. 소요시간에 따라 다양한 산책코스가 마련되어 있으니 시간 및 체력에 따라 산책로 선택 후 구경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반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둘러보기로 했는데요. 일단 가장 먼저 수생식물원을 마주하게 되고, 이곳에는 커다란 연못 주변으로 단풍이 곱게 물든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수생식물원답게 여름철에는 다양한 연꽃을 볼 수 있다고 해요.

 

수생식물원을 지나 계속 이어지는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면 난대식물원과 온실 있는 곳이 나오게 되고요. 관상수원과 열대식물자원연구센터 및 전시관 건물이 나오게 됩니다. 실제 국립 광릉수목원은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수목들을 연구하기 위해 지어진 곳이기 때문에 다양한 연구 시설들도 수목원 안에 자리잡고 있어요.

 

한참 더 안쪽으로 들어가니 키가 꽤나 큰 전나무숲과 침엽수림 지대가 나오게 되더군요. 이곳에는 약간 오르막 경사를 오르는 구간이 있기도 합니다만, 빽빽한 전나무숲의 가을 풍경도 너무나 아름다웠습니다.

 

전나무숲을 지나 다시 아래로 내려오니 육림호라는 호수가 나오게 되며, 호수원 주변으로도 다양한 식생의 수목들이 고운 단풍옷으로 갈아입은 모습을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호수 주변에는 카페와 매점이 있어서 잠시 쉬어 가기에도 좋을 것 같았고요. 숲으로 된 넓은 쉼터도 마련되어 있어 이곳에 사람들이 꽤 많아 보였습니다. 특히나 이곳의 단풍색깔이 제일 고운 것 같더라고요. 암튼, 이제 곧 있으면 만날 수 있는 국립수목원의 단풍이기도 하니 서울 근교 단풍여행 계획이 있다면, 한 번 고려해도 좋을 곳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