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일상이야기

우리은행 otp 기기로 타행 국민은행 otp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

by @파란연필@ 2016. 4. 22.

OTP 기기 타행 타기관 등록 후 하나의 OTP 기기로 복수 은행에서 계좌이체 사용하기



이제 금융거래 하면서 직접 은행에 가기 보다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모바일을 통해서


계좌이체 및 잔액조회를 하시는 분이 대부분이실텐데요.


이처럼 인터넷 혹은 모바일 뱅킹을 이용할 때 필수로 있어야 하는 것이 바로 보안카드 혹은 OTP 기기입니다.




보통 개인금융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OTP가 아닌 4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진 보안카드를 많이 쓰실텐데요.


저는 예전에 사업자등록을 해서 사업자용 계좌를 만들 때 보안카드 대신 OTP 기기를 등록해야 했고


지금까지 우수한 보안성과 편리함 때문에 OTP 기기를 계속 사용해오고 있답니다.



저는 처음에 우리은행으로 OTP 기기를 발급 받았는데요. 등록 자체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대신 OTP 기기는 별도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대략 3000~4000원 정도?


여튼...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라 일반 보안카드보다 보안성이 좋고 사용이 무척 편리한 장점이 있지요.





보안성이 좋기 때문에 이체한도도 일반 보안카드로 하는 것 보다 한도가 훨씬 많습니다.


(위의 보안매체별 이체한도는 KB 국민은행 기준이예요)


그런데, 보안카드의 경우.... 지정된 은행만 사용이 가능하고 타행을 이용할 때엔 그 은행에 맞는 보안카드를 사용해야 해서


여러 은행별로 계좌를 가지고 있는 분은 그 수에 따라 보안카드를 각각 별도로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OTP의 경우... 하나의 기기만 등록되어 있으면, 타행 및 타기관에서도 등록 후 사용가능하다는 점...


즉... 일일이 보안카드를 다 들고 다닐 필요없이 OTP 기기 하나만 있으면 여러은행 동시에 같이 쓸 수 있어서 편하답니다.





저는 우리은행 OTP 기기로 처음 발급받았지만, 국민은행에 등록해서 국민은행에서도 같이 사용해 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등록과정을 한번 살펴볼텐데... 우선 메인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보안센터 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비록 국민은행이 아니더라도 타행 모두 비슷한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OTP 기기가 있으시다면 사용하고자 하는 은행 홈페이지에서 기기등록만 하면 같이 쓸 수 있어요.





보안센터 화면에서 오른쪽에 있는 안심보안서비스 부분을 선택해 주고요.





그럼 화면 제일 왼쪽에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 즉 OTP에 관한 내용이 있는데 이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 두번째 탭에 나와있는 '타기관 OTP/스마트 OTP 등록' 부분을 선택해 주시구요.


아래 내용을 쭉~ 한번 읽어보신 뒤.... '예'를 클릭해 다음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현재는 타행/타기관 OTP를 등록하기 전이라 현재 등록된 보안매체는 여태껏 사용해왔던 보안카드로 되어 있습니다.


확인 하시구요.




다음 화면에서 자신의 출금계좌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OTP 벤더코드와 OTP 일련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벤더코드와 일련번호는 자신의 OTP 뒷면에 보면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되요.





우리은행에서 발급받은 저의 OTP 뒷면을 살펴보니.. 역시 미래테크놀로지...라는 곳에서 만든 제품이고..


일련번호는 S/N... 즉 시리얼 넘버를 확인 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전화인증 절차가 진행되는데.... 전화인증을 완료한 후....


마지막으로 자신의 보안카드에 있는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하시구요.




입력이 확인되고 이상이 없으면 정상적으로 타기관 OTP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우리은행 OTP 가지고도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및 모바일 뱅킹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OTP 기기를 등록해서 사용하고 계시는 분은 보안카드를 일일이 들고 다닐 필요가 없으므로


타행 타기관 등록을 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이 무척 편리할 것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