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Digital,IT

캐논 6D 매직랜턴 설치로 릴리즈 없이 타임랩스 인터벌 촬영하기

by @파란연필@ 2016. 5. 18.

캐논 6D 매직랜턴 (Magic Lantern) 설치하는 방법 (ver. 1.16)



여태껏 10년 넘게 캐논 DSLR을 사용해 오면서 만족하며 사용해 오는 부분도 많기는 했지만,


한편으로는 넣어줬으면 하는 기능이 없어 아쉬운 때도 참 많이 있더군요.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인터벌 촬영 기능인데요.


최근에 나오는 80D나 최신 일부 기종에는 기능이 탑재되어 나온다고 하는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기종인 6D를 비롯해 이전에 나온 기종들 대부분은 인터벌 촬영 기능이 빠져 있습니다.




타임랩스나 별궤적 촬영을 가끔씩 하는 저로서는 좀 아쉬운 부분이기도 한데요.


물론 인터벌 릴리즈를 사용하면 해결될 문제이기는 하지만, 급하게 출사를 나갔는데 릴리즈가 없으면 그것만큼 아쉬운게 없더라구요.


경쟁사인 니콘에는 대부분의 기종에 인터벌 촬영이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는데 말이지요.





하지만, 매직랜턴이라는 것을 설치해서 사용을 한다면, 기존에 사용할 수 없던 몇몇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서


필요한 유저들에게는 아주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품 순정 상태의 소프트웨어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 중 기기에 이상이 생겼을 시...


AS 지원을 받기 어렵다는 점과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리스크가 있으니


매직랜턴 설치에 따른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여태껏 매직랜턴을 사용하다가 기기 이상이 생겼다는 보고는 거의 없었으며, 기기에 설치되는 것이 아니고 메모리에 설치되는 형태기 때문에


이상이 생기면 메모리의 매직랜턴을 삭제하고 순정으로 돌린 후 센터에 가시면 됩니다)




일단, 매직랜턴을 사용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대략 살펴보면,


첫째, 릴리즈 없이 바디 내의 셋팅을 통해 인터벌 릴리즈 촬영을 할 수 있어 타임랩스 촬영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점


둘째, DUAL ISO 지원으로 DR의 폭이 넓어 진다는 점


셋째, 소니바디처럼 Focus picking 이 가능해 매뉴얼로 초점을 맞추기 수훨하다는 점


넷째, RAW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 ...... 등이 있겠습니다.



저의 경우.... 다른 건 몰라도 첫번째 인터벌 촬영이 가장 마음에 들구요...


영상을 주로 하시는 분들께는 RAW 동영상 촬영이 아주 유용하다고들 하십니다.




자... 그럼 이제 설치파일을 다운받아야 하는데요. 


설치파일은 매직랜턴 사이트에서 기종별로 선택해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http://www.magiclantern.fm/)


저는 6D이니 6D를 선택했는데요. 현재 버전은 1.16 입니다.


이 말은 현재 자신의 카메라 6D 정펌 버전도 1.16이어야 한다는 얘기이지요.





정펌 버전 확인하는 방법은 메뉴로 들어가 펌웨어 버전을 직접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1.16 이하의 버전이라면 캐논 홈페이지에서 펌웨어를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되는데요.


설치방법은 인터넷에 잘 나와있으니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펌웨어가 1.16이라는 것이 확인이 되었으면, 매직랜턴 사이트에서 다운받은 설치파일을


SD 메모리 카드 루트폴더에 그대로 복사하신 뒤....




EOS card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후 (EOS card는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의 두 곳을 체크하시고 저장을 합니다.





그런 다음, 메모리를 6D에 장착한 후.... (이 떄 카메라 다이얼 모드는 M으로 해두세요)


전원을 올리고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를 다시 실행해 줍니다.





그럼 매직랜턴 설치를 진행한다는 내용과 함께... 카메라 전원을 다시 껐다 켜라고 하는데, 그대로 전원을 껐다 켜줍니다.





그러면 매직랜턴 설치는 완료가 되구요....


앞으로 매직랜턴의 메뉴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휴지통 버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매직랜턴을 통해 인터벌 촬영 세팅을 한번 해볼까요?


휴지통을 눌러 메뉴로 진입한 뒤.... 위에서 4번째에 있는 카메라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로 2번째에 Intervalometer 라는 메뉴가 보일겁니다.


초기세팅은 OFF로 되어 있는데, 바디의 Q 버튼을 눌러 세부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Take a pic every는 인터벌 촬영 간격.... 샷 투 샷 간의 시간 설정을 나타내는 것이구요.


Start trigger는 인터벌 촬영 시작을 언제 시작할건지를 설정하는 건데... 


사진을 찍으면서(셔터를 누르면서) 시작, 반셔터 누르면서 시작.. 메뉴를 나가면서 시작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art after는 위에서 메뉴를 나감녀서 시작을 선택했을 때 메뉴를 나간 뒤 몇초 뒤부터 시작할거냐...를 설정하는 것이구요.


마지막 Stop after는 총 촬영컷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원하는 인터벌 촬영 세팅을 완료하고 나면... 인터벌 촬영 설정을 On으로 해두시고 촬영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른 기능들도 한번 포스팅을 하도록 할거구요.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매직랜턴 설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설치 할지 말지의 선택은 신중히 선택을 하십시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