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Digital,IT

아이폰 백업 및 복원 방법, 아이튠즈 혹은 아이클라우드 이용으로 쉽게 하기

by @파란연필@ 2016. 12. 16.

영혼까지 백업을 해준다는 아이폰 백업과 복원, 쉽게 하는 방법



지난달 새로운 아이폰은 아이폰7을 구입하고 나서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폰5의 데이타를 그대로 아이폰7으로 가져와야 했는데요.


아시다시피 애플의 아이폰은 단일 단말기에 단일 OS를 사용하고 있는 기기라 백업과 복원이 비교적 수훨한 편입니다.




흔히들 아이폰의 백업은 영혼까지 백업을 해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꽤나 디테일하게 백업과 복원이 되는데요.


사용자 연락처는 물론 문자메시지 내용과 카톡메시지 내용까지 모두 백업과 복원이 가능한 것은 기본이고


사파리나 구글크롬 같은 웹브라우저의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까지 백업이 되며


심지어 은행 어플의 공인인증서까지 모두 백업이 되어 복원을 하게 되면 예전 폰 그대로의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폰들도 별도의 백업과 복원과정이 있겠지만, 이러한 아이폰의 백업 복원과정이 마음에 들어


여태껏 계속 아이폰만 사용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그래서 지금부터 아이폰의 백업과 복원 방법을 한번 살펴볼까 하는데요.





저는 아이폰5를 4년 정도 사용하다가 아이폰7으로 바꾸게 되었는데요.


5에서 사용하던 데이타를 모두 7으로 그대로 옮겨서 사용을 하고 있답니다.



백업과 복원을 하는데에는 우선 기본적으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PC를 통해 아이튠즈를 이용하거나 또는 아이클라우드(icloud)를 이용해 폰 자체에서 백업이 가능하기도 한데요.





우선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백업과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백업할 아이폰을 연결시킨 후... 왼쪽 상단 스마트폰 모양을 클릭해 줍니다.


(일단 맥북용 아이튠즈로 설명을 드리지만, 윈도우용 아이튠즈도 동일하니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되요)





그리고 백업을 시작하기 전... 자신이 사용하고 다운받은 어플까지 모두 백업을 하기 위해


'파일-기기-iPhone으로부터 구입 항목 전송' 부분을 선택해서 먼저 동기화를 진행해 줍니다.





그런 다음... 왼쪽 '요약' 메뉴로 들어가 백업 창에서 왼쪽 '이 컴퓨터'를 선택 및 iPhone 백업 암호화' 체크를 하신 후...


오른쪽 '지금 백업' 버튼을 클릭하시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iCloud 용량은 대개 기본이 5GB 밖에 되지 않으므로 백업용량이 크다면 컴퓨터에 바로 백업하시는 것이 좋고


사이트의 로그인 아이디와 암호까지 백업을 원하시는 분들은 백업암호화를 체크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그러면 상단 정보창에서 현재 백업 진행상황을 알 수 있게 되구요.





백업이 완료되고 나면 최근백업을 통해 백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백업이 완료되고 나면 이제 복원할 아이폰을 연결시킨 후.... '백업복원' 버튼만 클릭하면 쉽게 복원이 진행되지요.





그리고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한 백업 및 복원은 PC 없이 폰에서 바로 진행이 가능한데요.


설정 앱으로 들어가 아래쪽으로 내려보시면 iTunes 및 App Store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자신의 iCloud 계정정보와 함께 다시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백업' 메뉴가 보이실 거예요... 선택해 줍니다.





iCloud 백업을 'ON' 해주시고 아래의 '지금백업'을 선택하시면


바로 백업과정이 진행이 되는데요.





폰에서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해서 백업을 한 경우.. 초기화된 폰에서 복원을 할 때에는


전원을 켜면 설정 진행과정에서 'iCloud 백업에서 복원' 메뉴가 나오실거예요.. 이걸 선택하면 복원과정이 진행됩니다.



다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아이클라우드는 기본 제공 용량이 5GB 밖에 되질 않아


기존 아이폰에 음악이나 사진들이 많이 있다면 5GB가 훌쩍 넘어가기 때문에


음악이나 사진들은 제대로 백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료로 저장공간을 확보하신 경우가 아니라면,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백업과 복원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