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TIP

일본 출입국신고서, 세관신고서 양식 및 작성방법

by @파란연필@ 2014. 4. 14.

일본 입국신고서, 출국신고서, 세관신고서 작성요령



어느 나라를 여행하든 해외여행을 가게 되어 그나라에 입국을 하게 되면 제일 먼저 입국심사라는걸 받게 되는데요.


나라별로 조금씩 상이하긴 하지만, 대부분 절차는 비슷합니다.


출입국 신고서 작성과 세관신고서 작성하는건 아마 대부분 동일할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도 아직은 해외여행 가는 나라중에서 가장 많이 가는 나라가 일본이 아닐까 생각되어


일본을 처음 여행하시는 분들을 위해 일본에 입국을 하게 될때


출입국신고서 서류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한번 알아볼까 해요.







아마 일본행 비행기를 타게 되면 착륙전에 승무원들이 출입국신고서 양식을 하나씩 나누어 줄겁니다.


혹시나 부산에서 선박을 이용하여 일본에 가시거나 기내에서 출입국신고서 양식을 받지 못하셨다면,


도착공항 혹은 항구 입국심사대 통과하기전... 로비(?) 같은 곳에 보면 양식이 비치되어 있으니 거기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바로 위와 같은 양식인데요. 앞뒷면이 구분되어 있으니 반드시 앞뒷면 모두 작성하셔야 해요.


우선 앞면을 보시면 오른쪽 빨간글씨 부분이 입국신고서구요. 쪽 파란글씨 부분이 출국신고서랍니다.


왼쪽의 출국신고서는 나중에 여행을 마치고 출국할때 제출하는건데,


아마 입국심사 직원이 입국심사후 분실되지 않도록 따로 여권에 스태플러로 찍어줄거예요.


그대로 가지고 계시다가 출국심사 받을때 여권채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우선 입국신고서 면을 보시면,


1번:성(한자),    2번:이름(한자),   3번:성(영문),  4번:이름(영문)


5번:국적 (영문으로 그냥 KOREA라고 적어도 되지만, 북한도 KOREA라는 명칭을 사용하므로 


South Korea 혹은 S.KOREA라고 구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번:생년월일,  7번:성별,   8번:한국주소(영문),  9번:직업 (대개 OFFICER 혹은 STUDENT 라고 적으시면 될듯~)


10번:여권번호,  11번:도착항공편(비행기 티켓을 확인하세요),   12번:출발했던 공항


13번:방문목적 (대부분 여행으로 가시니 Tourism에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14번:체류기간


15번:일본내 숙박업체 주소 (여행목적이시면 예약한 호텔주소를 적으시면 되는데 지역과 호텔명만 적으셔도 되요)


16번:숙박업체 전화번호



출국신고서 역시 대부분 같은 내용이구요. 7번 부분은 귀국항공편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비행기 티켓 참고)




그리고 뒷면도 반드시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간혹 앞면만 작성하고 뒷면은 빼놓으신 분들이 입국심사대에서 퇴짜맞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뒷면도 꼭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그 내용을 보시면,


1번: 귀하는 일본에서 강제퇴거, 혹은 입국거부를 당한적 있습니까?


2번: 귀하는 일본에서 혹은 다른 나라에서 형사사건으로 유죄판결을 받은적이 있습니까?


3번: 귀하는 마약, 대마, 아편같은 규제약품 혹은 총기, 도검, 화약류를 소지하고 있습니까?


4번: 귀하는 현재 현금을 얼마나 소지하고 있습니까?


5번: 서명 및 날짜기입



대략 이런 내용인데요. 보통의 여행자라면 1~3번까지는 모두 No 부분에 체크를 해야겠지요? ^^


하나라도 Yes 부분에 해당되어 체크가 된다면 아마 입국심사시 복잡해 질듯 합니다.


그리고 현금부분도 불법취업을 위한 입국자로 의심받지 않고


일반여행자로 확신을 줄만큼의 충분한 금액을 기입하는게 좋겠죠?





출입국신고서를 작성하여 입국심사대를 무사히(?) 통과하였다면


이제 수화물을 찾고 마지막으로 세관심사대를 빠져나갈때 제출하는 세관신고서까지 작성해야 하는데요.


친절히 한글로 된 양식이니 쭉~ 읽어보시고 해당되는 부분에 체크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일본여행시 출입국신고서 서류와 세관신고서 서류를 작성하는데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