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재테크,보험,금융

신용카드 제대로만 사용하면 신용등급 올라간다

by @파란연필@ 2014. 9. 2.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으로 신용등급 높이는 방법



사회생활 및 경제활동을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신용카드 1장 이상은 다들 가지고 계시지요?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카드 발급이 되기도 하고 잘 되지 않는 분들도 계실텐데,


그만큼 개인신용등급이 사회생활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큰 목돈이 필요해 대출이 필요한 시점에서 개인신용등급이 끼치는 영향은 가히 절대적이지요.




신용등급이라는게 등급을 올리기는 무척이나 어려워도 떨어지는건 순식간이랍니다.


그래서 평소에 여유있을때부터 올바른 경제생활을 통해 신용등급을 차곡차곡 쌓아 관리를 해야 하는데요.


많이들 소지하고 계신 신용카드를 제대로만 사용을 해도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을 통한 신용등급 관리 및 등급 올리는 방법을 알아볼까 해요.





자… 그럼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신용카드 사용.. 어떻게 써야 할까요?



1. 만고의 진리… 절대 하루라도 연체는 하지 마세요



신용카드는 말 그대로 신용카드입니다. 카드사에서 고객의 신용을 믿고 미리 대신 결제를 해주고 나중에 대금을 돌려받는 것이기 때문에


연체를 하게 된다면 카드사에서는 당연히 싫어라 하겠지요.


10만원 이하의 소액연체는 괜찮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카드사마다 은행마다 기준이 모두 다르니


소액이라도 왠만하면 연체는 하지 않는 것이 좋구요.


혹시 결제일을 간혹 잊어버려 자기도 모르게 연체가 되는 수가 있는데, 카드 결제일 만큼은 꼭 신경을 써서


결제통장의 잔액확인은 필수로 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신용카드 잘쓰고 온갖 방법을 동원해 신용등급을 어렵게 올려 놓았다 하더라도


카드 연체 몇번이면 나락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꼭 신경써서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2. 현금서비스는 피하고 되도록이면 할부나 리볼빙도 서비스도 줄이세요.



일반적인 물품대금 결제를 위한 카드사용은 권장하고 바람직한 소비형태이나, 현금서비스만큼은 카드사에서 그리 환영받지 못하지요. 


현금서비스 사용 자체가 고객의 현재 금융사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므로


과도한 현금서비스 사용이나 혹은 할부, 리볼빙 서비스 같은 것들은 장기적으로 봤을때 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3. 신용카드의 급격한 사용보다는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한 사용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카드사용금액이 많으면 많을수록 신용등급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를 믿고 한꺼번에 많은 금액의 카드를 사용하게 된다면


이 역시 신용등급 관리에 있어서는 좋은 영향을 주지는 못합니다.


적은 금액이라도 매달 꾸준히 적정금액을 연체없이 사용하신다면 분명 신용등급은 오를 수 있을거예요. 




4. 신용카드 사용보다는 체크카드 사용을 권장해요.



물론 신용카드만 잘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체크카드를 병행해서 사용하시면 더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특히 체크카드는 연말 소득공제시에도 신용카드보다 훨씬 유리하고


금융권에서도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 사용실적에 따라 신용평가시 가산점을 많이 준다고 합니다.




이상 신용카드 사용으로 신용등급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신용등급이 일정 기준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각종 대출이나 금융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큰 제한을 받을 수 있게 되므로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등급을 올리기는 무척 힘들고 오래 걸리지만, 떨어지는건 순식간이니


평소 여유있을때에 관리를 잘 해두는편이 중요하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