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Digital,IT

맥북 부트캠프 윈도우10 설치 방법 (맥북에어, 맥북프로, 아이맥) 누구나 쉽게 따라하기

by @파란연필@ 2016. 1. 11.

부트캠프(Boot Camp)로 맥북에 Window 10 설치하기 (드라이브 포함)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의 사양은 2015 맥북프로 레티나 13인치 256GB SSD 입니다.


원래는 맥북에어 13인치를 사용했었는데, 사양 업그레이드를 위해 작년에 맥프레13으로 바꾸게 되었지요.




최근에는 맥북 OSX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나 앱들이 많아져서 굳이 윈도우를 쓰지 않더라도


쾌적하게 활용이 가능하기는 합니다만, 어쩔 수 없이 윈도우를 사용해야 할 때가 간혹 있기는 해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정부기관 사이트에 접속하려면 그놈의 공인인증서를 무조건 사용해야 하니 윈도우가 필수인데요.



맥에서 윈도우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맥 OSX를 사용하면서 가상 윈도우를 띄워 사용하는 방법... 이건 굳이 맥 OSX를 종료하지 않더라도


맥 사용도중 윈도우를 부팅시켜 맥과 윈도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맥의 시스템 사양을 맥과 윈도우가 같이 공유를 해야 하기에 하드한 작업을 할 땐 맥이나 윈도우나 좀 버벅거린다는 단점이 있지요.


가상윈도우 프로그램은 패러럴즈 혹은 VMWare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모두 유료 프로그램)



또하나는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부트캠프는 맥으로 사용하다가 윈도우를 사용하려면 다시 재부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만,


맥의 시스템 사양을 온전히 윈도우에 할애할 수 있으므로 조금 더 하드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패러렐즈나 VMware 같은 가상 윈도우 프로그램은 유료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만,


부트캠프는 맥에서 자체적으로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이라 윈도우만 정품으로 가지고 있으면 되지요.



저는 맥북에어를 구입했을 때부터 여태껏 패러렐즈 정품 8버전을 구입해서 사용을 해오긴 했지만,


맥 OSX가 마운틴 라이언 -> 매버릭스 -> 요세미티 -> 엘 캐피탄 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패러렐즈 8버전으로는 점점 윈도우가 버벅거려 도저히 쓸 수 없는 상황까지 오게 되더라구요.



물론 패러렐즈도 같이 업데이트 하면 좀 나아지겠지만, 패러렐즈는 현재 11버전 까지 나온걸로 아는데,


패러렐즈 업데이트도 별도의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든다는 것.... ㅠ.ㅠ


그래서 이번 기회에 패러렐즈는 삭제하고 그냥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사용하고자 계획을 했습니다.





자... 그럼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지요.


일단,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이니 당연히 윈도우 프로그램이 있어야 겠지요.


이 때 윈도우는 iso 파일 형태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원래 데스크탑에서는 윈도우7을 사용하고 있지만, 2015년 이후 출시된 맥북 제품 (맥북에어, 맥북프로, 뉴맥북)들은


더이상 부트캠프가 윈도우7을 지원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최소 윈도우 8.1 이상으로 설치해야 하는데,


지금 윈도우 최신 버전이 윈도우10 이라 기왕이면 최신버전으로 한번 설치를 해보자 해서... 윈도우10을 준비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윈도우 제품을 어둠의 경로로 구하시는 것 같은데, 왠만하면 OS 만큼은 정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설치하는 건 일반 PC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 보다 꽤나 까다로운 과정이므로


어둠의 경로로 구한 제품들은 설치 과정 중에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니 정품 윈도우 설치를 권해드리는 바입니다.



■ 윈도우10 정품 구입 사이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 정품 온라인 스토어) ---> [클릭] 





윈도우가 준비되셨으면, 다음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바로 8GB 이상의 USB 인데요.


나중에 설치과정 중에 이곳 USB로 윈도우 드라이브 들이 복사가 되어 설치가 진행되므로 꼭 필요합니다.


이 때 USB 안에 중요한 데이타가 있으면 반드시 미리 백업 시켜 놓으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설치하면서 USB가 포맷이 되기 때문이지요.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부트캠프로 윈도우 설치를 진행해 볼까요?


우선 준비한 윈도우 iso 파일을 맥북 바탕화면에 복사를 해둡니다.


여기서 아까 USB를 준비하라고 했는데, USB에 윈도우 iso 파일을 옮기지 않습니다. 그냥 바탕화면에 복사하시면 되요.





그리고 아까 준비했던 비어있는 USB를 꽂아 주시구요.


왠만하면 맥북의 전원은 연결시켜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모를 방전에 대비해서 말이지요.





그런 다음, F4를 눌러 런쳐패드로 진입하셔서 '기타' 부분으로 들어가 'Boot Camp 지원'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런처패드로 들어가셔도 되고 아니면 맥북 상단바에서 Spotlight 검색해서 들어가셔도 됩니다.





그럼 부트캠프 지원 화면이 뜨면서 설치 준비가 되는데요. '계속'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체크가 모두 되어있는 것을 확인 후.. 다시 '계속' 버튼틀 클릭...





그럼 알아서 바탕화면에 있는 ISO 이미지 파일이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혹시 선택이 안되어 있다면, 오른쪽 선택 버튼을 통해 ISO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대상 디스크에는 아까 꽂아뒀던 USB가 연결되어 있다는 상태를 나타내어 주는군요.


아까도 말씀 드렸듯이 USB 안의 내용물들은 모두 포맷이 되므로 중요한 데이타는 미리 백업을 받아 놓으셔야 합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계속' 버튼을 클릭~





USB 드라이브 안의 내용이 지워진다는 경고 팝업이 한번 더 뜨면서 확인 후 '계속' 클릭~





그럼 USB 드라이브 포맷이 되면서 설치 파일들이 복사가 진행이 되는데요.


이 과정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입니다. 느긋하게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한참을 기다린 후.. USB에 파일이 설치가 완료가 되고 나면.. 윈도우용 설치 파티션을 생성해야 하는데요.


한 파티션 안에 맥 OSX와는 같이 사용이 되지 않으므로 이렇게 파티션을 나눠줘야 합니다.


드래그로 파티션 용량을 조절할 수 있는데, 자신이 윈도우를 얼만큼 사용할거냐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 주시면 되요.


저는 60GB 정도로 할애해서 설치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그럼 파티션이 생성된 후.... 드디어 맥북에 윈도우가 설치가 되기 시작합니다.


이제 캡쳐가 되지 않아 직접 찍은 사진으로 대체해야 하네요. ^^





이후부터는 평소 윈도우 PC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아까 파티션을 별도로 생성했으므로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 지정은 잘 확인하셔야 해요.


괜히 엄한데 설치하시면 낭패~ !!


파티션 지정 후... 포맷을 하고 나면 비로소 설치가 진행이 된답니다.





열심히 설치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





몇 번의 재부팅 과정을 거친 후... 짜잔~ 그럴 듯 하게 윈도우가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설치가 마무리 되는 건 아니구요.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이제 드라이버를 잡아줘야 하는데요.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이 때 아까 꽂아두었던 USB 드라이브 (WININSTALL)로 들어가서


BootCamp 폴더 안에 있는 'Setup' 파일을 실행시켜 주시면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드라이버 설치 중... (Boot Camp 설치 중) 화면이 나오고 설치가 진행이 되는데요.


간혹 Realtek 드라이버 설치 진행 중에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고 한참 멈춰 있는 경우가 생기는 분도 계시는데,


그럴 땐 강제종료 뒤 일단 건너 뛰시구요... 나중에 별도로 리얼텍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아예 리얼텍 드라이버를 다른 폴더에 옮겨 놓은 뒤... 따로 설치를 해줬어요.





드라이버 설치까지 완료가 되고 나면 이제 윈도우 설치는 완전 끝~ !!


성공적으로 설치가 완료되었네요.


설치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을 한다고는 했는데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셔서 그냥 업체 같은 곳에 돈주고 설치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던데,


정품윈도우를 가지고 계시고, USB만 가지고 계신다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