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TIP

해외여행시 호텔에서 지켜야 하는 예절, 꼭 명심하세요

by @파란연필@ 2016. 7. 5.

해외여행시 알고 가면 도움이 되는 호텔 매너와 에티켓



이제 여름휴가철이 되면 이곳저곳으로 해외여행을 떠나게 되는 분들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대부분 해외여행을 가게 되면 숙소는 호텔 같은 곳을 이용하게 됩니다.




저역시 혼자서 자주 여행을 하게 될 때면 저렴하게는 호스텔이나 도미토리 같은데서 숙박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호텔 같은 곳 (일본의 경우 비즈니스 호텔)에서도 숙박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가끔씩 눈쌀을 지푸리게 하는 투숙객들이 보이더라구요.




각 나라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라 어찌 보면 그 나라의 의식 수준을 그대로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공간이기도 해서


호텔을 가게 되면 지켜야 할 예절이나 에티켓 등을 미리 알아보고 가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1. 호텔 내에서의 복장은 단정하고 깔끔하게




얼마전 '꽃보다 청춘-아프리카 편'에서 한번 논란이 되었던 수영장 사건과 호텔 조식 복장 매너 사건이 도마 위에 올랐었는데요.


도심 내의 호텔 같은 곳은 관광객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목적으로 투숙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기 때문에


호텔 가운과 슬리퍼는 객실 내에서만 착용하도록 하고 호텔 내라 하더라도 객실 바깥으로 나갈 때는


가운은 벗어두고 깔끔한 복장과 운동화나 구두를 신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일본의 료칸온천 같은 곳에 묵으시는 분들은 객실 내에 유카타라는 겉옷이 비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예외적으로 일본의 료칸 내에서 온천을 하러 갈 때에는 유카타를 입고 다니는 것이 정상이라고 하니 료칸 이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2. 호텔 조식을 먹을 때도 예의는 갖추세요




여행지에서의 아침 식사는 대부분 호텔에서 제공하는 조식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호텔 조식을 드시러 가실 때에도 기본적인 예절은 알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호텔마다 조식시간이 정해져 있는데요.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맞춰 식당으로 입장하시는 것이 좋구요.



역시 1번 사항과 마찬가지로 조식을 먹으러 갈 때에도 깔끔한 복장을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보면 자고 일어나서 바로 나온 듯... 머리는 산발이고, 후줄근한 트레이닝복 차림으로 조식 드시러 오시는 분들을 많이 보는데,


기본적으로 세안 및 머리 정리는 좀 하시고, 복장도 깔끔한 복장으로 식사를 하러 가십시오.



또한 아이들과 함께 투숙하시는 분들은 조용한 아침시간부터 조식 레스토랑 여기저기 뛰어다니고 시끄럽게 다니는 아이들이 있는데,


특히 대한민국 부모님들.... 해외에서는 아이들 단속은 좀 철저히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나라 망신 다 시키니 내아이 기죽인다 생각치 마시고 반드시 예절은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3. 욕실에서 샤워할 때에는 꼭 커튼을 치고 하세요




해외 호텔 욕실의 경우... 욕조 바깥 쪽은 배수구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욕조나 샤워부스 바깥으로 물이 튀지 않게 하기 위해 샤워 커튼이나 유리 칸막이가 되어 있는 곳이 대부분인데요.


샤워를 하실 때에는 욕조나 샤워부스 안에서 커튼을 치고 물이 욕조 바깥으로 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그러면 호텔 청소직원들이 고생해요... ^^;;




4. 객실 내 비품은 몰래 들고 나오지 마세요




간혹 호텔을 이용하면서 객실 내의 비품이나 욕실 안의 수건이나 비품들을 몰래 챙겨서 나오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원칙적으로는 호텔 내의 비품은 못 들고 나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1회용으로 포장되어 있는 비품들... 예를 들어 1회용 칫솔이나 치약, 포장되어 있는 빗, 포장되어 있는 샤워타올 같은 경우


챙겨가셔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수건이나 샴푸, 린스 같은 비품들은 들고 나오시면 안되요.


어떤 분들은 헤어 드라이기 까지 챙겨 나오시는 분들도 계시다고 하는데... 절대 No No~ !!



암튼... 지금까지 해외여행시 호텔에서 지켜야 할 기본 예절에 대해 말씀드려봤는데요.


처음 가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자주 이용을 해왔지만, 여태껏 몰랐던 내용도 계실텐데, 아무쪼록 잘 유념하셔서


서로에게 피해가 되지 않도록 호텔 매너를 잘 지키시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