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Digital,IT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 통해 아이폰 저장공간 늘이기 방법

by @파란연필@ 2019. 6. 3.

이제는 거의 국민메신저라 불리는 카카오톡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꼭 설치를 하고 사용하는 앱 중의 하나일텐데요. 카톡 앱을 설치하고 오랫동안 사용을 하다보면, 앱 용량이 점점 늘어나 저장공간이 부족한 폰의 경우에는 저장공간 용량이 감당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채팅창에서 사진이나 영상 같은 미디어 파일을 주고 받다 보면 용량이 금새 차게 될텐데요.

 

 

지금부터 카카오톡 용량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일단 아이폰을 예로 들어 설명을 드리지만, 갤럭시 같은 안드로이드폰도 구성은 거의 비슷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자신의 폰에서 카카오톡 앱이 얼만큼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설정-일반-iphone 저장공간' 탭으로 들어가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 아이폰으로 확인을 해보니 카톡 용량이 앱 크기만 약 254.5메가 정도 되고, 그 외에 도큐멘트 및 데이터, 이를테면 사진이나 텍스트 같은 파일이 모두 포함이 되겠지요. 1기가가 조금 넘는 양으로 나옵니다.

 

 

자 이제 카톡 용량을 줄이기 위해 카톡 채팅방 목록으로 들어갑니다. 목록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선택하고 다시 '전체설정'을 선택하면 설정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제일 아래쪽에 있는 '기타' 부분을 다시 선택해 줍니다.

 

 

그런 다음 기타 설정에서 '저장공간 관리' 부분을 선택해 주면 캐시와 음악캐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일단 첫번째 있는 캐시 부분은 무조건 삭제를 시켜주시구요. 저는 음악캐시 데이터가 없어서 0으로 나오지만, 만약 쓸데없는 음악캐시도 삭제하고 싶은 분들은 음악캐시까지 같이 삭제시켜 주시면 됩니다.

 

 

캐시파일을 삭제하고 나니 캐시데이터와 음악캐시 데이터는 모두 0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저의 아이폰에서 캐시 데이터가 120메가 정도 차지를 하고 있었는데, 조금 미미하지만,120메가의 공간을 새로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캐시나 음악캐시 데이터는 임시파일을 저장하고 있는 공간을 삭제하는 것이라 채팅방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 음성 메시지 같은 파일에는 전혀 영향 없으니 과감히 삭제하셔도 됩니다.

 

캐시파일을 삭제 했는데도 저장공간이 여의치 않다면, 어쩔 수 없이 미디어 파일을 삭제할 수 밖에 없는데요. 각 채팅방으로 직접 들어가 채팅방 설정을 통해 사진파일과 동영상파일, 음성파일, 일반파일 등의 실제 미디어 파일을 삭제하시면 그만큼 공간을 더 확보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파일을 삭제할 때에는 필요한 것들은 반드시 미리 백업을 시켜놓아야 하겠지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