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Digital,IT

소니 미러리스 단렌즈 추천, 시그마 19mm F2.8 (Nex-E 마운트) 구입 후기 및 샘플 사진

by @파란연필@ 2015. 9. 2.

Nex-5R과 함께 쓰기 좋은 가성비 최고의 단렌즈 Sigma Art 19mm F2.8 DN 



얼마전에 컴팩트 카메라로 사용하던 RX100을 팔고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Nex-5R을 중고로 구입했다는 글을 올렸는데요.


원래 Nex-5R 시리즈는 번들렌즈로 Sel 16-50 F3.5-5.6 OSS 라는 렌즈가 항상 같이 따라 다니지요.




하지만 모든 카메라의 번들렌즈가 대부분 그러하듯.... 성능이 약간 떨어지고 화질이 그리 좋지 못하다는 점...


물론 고수분들은 번들렌즈만으로도 멋진 사진들을 뽑아내기는 하지만,


장비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저로서는 왠지 번들렌즈만으로는 예전에 쓰던 RX100보다 못한 화질에 좀 실망을 했거든요.




그래서 화질이 좋은 단렌즈로 쓸만한 녀석들을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니 결론은 시그마 19mm F2.8 렌즈가 정답이더라구요.


단렌즈 치고는 부피가 살짝 크다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그래도 나름 쓸만하다는... ^^





원래 미러리스 자체를 서브로 사용하려고 했던지라 바디와 렌즈 모두 중고로 구입하려고 했지만,


시그마 19mm 단렌즈의 경우... 워낙 귀하신 몸(?)이라 중고장터에 매물이 거의 안나오는 것 같더라구요.


실제 중고가격이랑 신제품 가격이랑 그리 차이도 없고 해서 그냥 신제품으로 냅다 질러버렸네요. ^^;;



시그마 제품은 세기 P&C에서 직접 유통을 하기에 세기 정품으로 구입을 했습니다.


나름 팬케익 렌즈라 불리우며 부피가 작고 나름 화각이랑 조리개 수치가 비슷한 소니 Sel 20mm F2.8 렌즈를 구입하려고도 했으나


소니 20mm 팬케익 렌즈는 가격이 시그마 렌즈의 2배 가까운 가격이더군요. ㄷㄷㄷ


단지 부피 차이만 있고, 둘 다 화질과 화각은 비슷하다고 해서 그냥 시그마 렌즈로 구입했습니다.





미러리스 전용 렌즈라 그런지 포장도 그렇고 전체적으로는 일반 DSLR 렌즈보다는 훨씬 작더라구요.


박스크기도 무척 작은데, 박스를 열어보니 기본 후드를 비롯해서 각종 설명서 및 보증서... 렌즈 닦는 융까지 들어 있습니다.





써드파티 렌즈들은 이런게 참 좋더군요. 특히 시그마는 저가형 렌즈인데도 불구하고 렌즈파우치까지 같이 들어있습니다.


생각보다 재질과 내부구성이 충격에도 꽤나 튼튼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잘 마감되어 있어 만족했어요.





드디어 주인공인 19mm 단렌즈를 꺼내 들었습니다.


단렌즈 치고는 길이가 살짝 길어 좀 아쉬운 감이 있지만, 무게는 상당히 가벼운 편이고 렌즈 만듦새도 꽤나 야무진 것 같더군요.


단렌즈라 줌링은 없고 검정 유광이 있는 부분은 초점링 부분입니다.


처음 제품을 꺼냈을 당시에는 반짝반짝 빛나던 것이... 지문이 잘 묻어나는 타입이라 그런지 지금은 광이 살짝 죽었어요. ^^





제가 구입한 시그마 19mm 단렌즈는 사실 Art 버전으로 출시된 두번째 버전이고,


이전에 19mm로 출시된 같은 렌즈가 있기는 한데, 렌즈 외관이 마치 연탄과 비슷하다고 해서 연탄 19호라고 불리웠다고 하더군요.


Art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연탄 19호는 자연스레 단종이 되었는데,


실제 연탄 19호와 Art 시리즈는 외관만 차이가 있을 뿐이지 렌즈 성능은 동일하다고 합니다.





Nex-5R에 한번 물려봤습니다. 색상도 같은 블랙이라 잘 어울리는 모습이네요.


시그마 렌즈는 블랙 말고 실버 색상도 같이 출시가 되고 있으니 실제 화이트 바디에는 실버가 어울릴 것 같습니다.





단렌즈 인데도 번들렌즈보다 렌즈 경통이 살짝 길어 휴대성에서 점수가 약간 깎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DSLR 보다는 훨씬 작고 콤팩트한 모습이네요.





렌즈를 구입한지 아직 오래 지나지 않아 샘플로 찍어본 사진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지만,


그동안 시그마 렌즈로 찍은 사진들을 보니 확실히 번들렌즈보다는 화질이 괜찮은 것 같더라구요.





원형조리개를 가지고 있어서 야간의 보케도 동글동글한 모습으로 꽤나 이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야경의 빛갈라짐도 날카롭고 괜찮아 보입니다.


19mm 이긴 하지만, 소니 미러리스의 환산화각 1.5배 크롭배율을 적용하면 1:1로 치면 28.5mm가 되니


적당한 풍경과 조리개 F2.8로 인해 실내에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한 렌즈가 아닐까 싶네요.


거의 바디캡으로 사용하면서 스냅용으로 사용하기 적당한 렌즈일 듯 싶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