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TIP

동해선 철도 포항~영덕 구간 개통 소식 및 운행 정보 (기차 노선도 및 시간표, 운임 요금)

by @파란연필@ 2018. 2. 7.

코레일 동해선 경북 동해안 바다철길, 포항~영덕 구간 개통



그동안 경북의 동해안 지역은 다른 곳들에 비해 대중교통 접근성이 그리 좋지 못한 곳 중의 하나였습니다.


최근에서야 고속도로를 비롯한 도로망이 연결되고 인프라가 조금씩 나아지긴 했습니다만,


여전히 철도 교통망은 포항역을 제외하고는 기차역과 철도노선이 거의 전무했던 곳이었어서 기차여행 불모지였던 곳이지요.




그동안 KTX 노선을 비롯해 새로 신설되는 기차 노선들을 살펴보면 늘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만 개발이 되어


경북 동해안 지역 주민들 입장에서는 늘 아쉬움이 들 수 밖에 없었는데, 이제 드디어 동해선 포항~영덕 구간이 개통이 되었다는 소식에


이제 경북의 동해안도 기차를 타고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곳이 되었답니다.




지난달 1/26일에 정식 개통된 포항~영덕 구간의 동해선 철도는 39.2km 구간을 무궁화호가 하루 7회 왕복을 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포항~영덕 구간만 개통이 되었지만, 추후 영덕 윗쪽으로 울진, 삼척까지 연장이 되어 동해, 강릉까지 연결이 될 예정이구요.


포항 아래쪽으로는 현재 동해남부선 노선인 경주, 울산, 부전(부산)까지 연결이 될 계획이라고 하니


나중에 전 노선이 개통이 되면, 부산에서 강릉까지 내륙이 아닌 동해안 바다를 보면서 기차를 타고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막 개통된 포항~영덕 구간에서는 포항~월포~장사~강구~영덕 5개역을 정차하게 되구요.


하루 7회 왕복을 하게 되며, 포항에서 영덕까지 소요시간은 34분 입니다.





동해선 포항~영덕 구간 운행시간표는 위의 시간표를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모두 무궁화호로만 운행이 되며, 포항에서는 07:58 첫차를 시작해 19:30분이 막차이구요.


영덕에서는 08:52 첫차를 시작으로 20:50분이 마지막 열차 입니다.


일단, 포항역이 KTX 정차역이기 때문에 KTX 포항역 도착시간에 맞춰 환승을 할 수 있도록 시간표가 맞춰져 있습니다.





일단 다른 지역에서 포항역까지는 KTX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구요.


동해선 포항~월포~장사~강구~영덕 사이의 운임 요금은 전구간 어디서 타든지 어른 기준 2600원으로 동일합니다.


노인은 1800원, 어린이는 1300원 이예요.




만약 KTX 환승을 해서 동해선을 이용하신다면 무궁화호 열차를 30% 할인 받을 수 있구요.


1개월 왕복 정기권을 구입하면 어른 50%, 청소년 60%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저도 동해선 개통소식에 지난주 포항역을 통해 동해선을 타고 강구역, 영덕역을 직접 다녀와 봤는데요.


포항역은 최근에 KTX 운행이 시작되면서 새롭게 지어진 역이었고, 강구역과 영덕역은 이번에 동해선 개통을 위해 새로 지어진 신역사 입니다.


모두 최근에 지어진 역이라 그런지 현대적인 느낌이 많이 나는 역 건물이었어요.



특히 강구역의 경우... 영덕대게 거리가 있는 강구항과 가까운 역 (강구역~강구항 도보 20~30분 및 노선버스 5분) 이기 때문에


앞으로 영덕대게를 먹으로 가기 위해 교통체증 없는 기차를 타고 맘 편히 갈 수 있는 곳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