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일상이야기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깜빡했다고 정차하거나 후진하지 마세요

by @파란연필@ 2019. 6. 18.

요즘 차량 운전하면서 이제 하이패스 단말기는 대부분 달고 다니실 거예요. 하이패스 단말기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직접 차량 시거잭 전원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 혹은 배터리로 작동되는 제품 등등이 있는데, 가끔 배터리로 작동되는 제품 중에서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통신이상으로 고속도로 요금소를 지날 때 하이패스가 작동되지 않아 난처한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어떤 분들은 삐용삐용~ 소리에 당황해서 하이패스 통행로 앞에서 멈추거나 후진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사고나기 딱 좋은 상황이라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그럴 땐 그냥 지나치시고, 추후 납부하는 방법이 있으니까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일단, 자신의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부터 하시면 되는데요.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로 직접 들어가셔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메뉴 제일 왼쪽에도 나와있고, 오른쪽 아래에도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메뉴가 있으니 편하신 곳을 클릭하세요.

 

요금조회 및 납부 관련내용은 개인정보에 관한 내용이다보니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그나마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장 편하니 저는 인증서 등록을 통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기로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은 최초 1회만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고 다시 통행료 미납 조회 부분으로 들어가면 조회할 차량번호란에 자신의 차량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때 숫자 4자리만 입력하지 마시고 전체 차량번호를 입력하셔야 해요. 그리고 본인 차량명의와 공인인증서 명의가 같아야 제대로 조회가 됩니다.

 

다행히 저는 아직 미납요금 없이 제대로 하이패스 단말기가 잘 작동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한번 미납된 적이 있어 조회를 했던 적이 있는데, 만약 미납건이 있으면 이렇게 미납일시와 함께 입구영업소 및 출구영업소, 그리고 미납사유와 미납요금 등이 함께 조회가 됩니다.

 

그리고 납부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미납요금을 바로 납부처리를 할 수 있는데요. 계좌이체도 가능하고 신용카드 납부도 가능하니, 편리한 방법으로 납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