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많이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문서 편집이나 작성의 경우에는 직접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더 편하고 능률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윈도우에서는 당연히 MS워드나 엑셀 같은 프로그램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젠 맥에서도 맥용 오피스 프로그램이 나와 있어 MS오피스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아졌습니다.
예전에는 엑셀이나 MS워드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정품 CD 패키지를 구입해서 직접 CD를 통해 프로그램을 깔고 설치를 해서 사용해야 했는데요. 정품 CD 패키지 구매 가격이 만만치 않아 어둠의 경로를 이용해 사용하던 분들이 참 많았지요. 제가 기억하기론 CD 버전이 MS오피스 2013까지 나왔던 것으로 알고 있고 이후로는 더이상 CD로 판매를 하지 않고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방식으로만 구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대도 많이 변했고, 특히 공유경제 및 구독경제 활성화로 인해 MS오피스 프로그램도 이제 더이상 패키지 형태의 판매 및 구입 보다는 매월 혹은 매년 정기 구독 형태로 이용하는 분들이 더 많아지게 되었는데요. 어찌 보면 예전의 정품 패키지 구입에 들어가는 목돈 비용이 부담스러웠던 분들이 매월 커피 두 잔 정도의 값으로 계속 업데이트 지원을 받으며 오피스 정품을 떳떳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더 괜찮아졌지 않나 생각됩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정식으로 판매하고 있는 오피스 제품은 모두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 패밀리(Microsoft 365 Family), 마이크로소프트 365 퍼스널(Microsoft 365 Personal), 오피스2019(Office Home & Student 2019) 세 종류로 구분되는데요. 여기서 마이크로소프트 365 패밀리와 퍼스널이 구독 제품이고, 오피스2019는 예전과 같은 패키지 제품으로 한번 구입하면 영구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각의 제품이 어떻게 차이가 나고 장단점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365 패밀리 (Microsoft 365 Family)
우선 'MS365 패밀리' 제품은 예전에 '오피스365 홈(Office365 Home)'이라 불리던 제품입니다. 이름만 바뀌고 구독 가격과 내용은 똑같은데요. 월 구독료는 11,900원이며, 연간 구독을 할 경우 두 달치를 할인 받아 119,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6명까지 사용 및 여러 디바이스에서 동시 접속을 할 수 있어 가족이나 지인끼리 사용할 수 있고요. 사용자 1명당 1TB의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저장용량을 제공해 줍니다. 윈도우, 맥, iOS, 안드로이드 등 어떤 시스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엑셀을 비롯해 워드, 파워포인트, 원노트, 아웃룩까지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앱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365 퍼스널 (Microsoft 365 Personal)
MS365 퍼스널 제품 역시 패밀리 제품과 마찬가지로 구독형 제품이고요. 패밀리가 최대 6명까지 이용할 수 있는 반면, 퍼스널 제품은 단 1명만 사용할 수 있는 1인용 제품입니다. 따라서 가족이나 지인 없이 나 혼자만 사용할 경우 보다 더 저렴한 금액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월 구독금액은 8,900원, 연간 구독금액은 89,000원입니다.
1인용 제품이긴 하지만, 본인 계정으로 다양한 플랫폼과 디바이스에서 동시 접속이 가능해서 작업의 연속성이 보장되며, 사용자 인원수만 제외하고는 서비스 내용은 패밀리 제품과 동일합니다.
3. 오피스2019 (Office Home & Student 2019)
위의 두 제품과 달리 오피스2019 제품은 정기 구독의 개념이 아닌, 예전과 같은 1회성 구매 제품으로 CD 패키지를 구매하던 것처럼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처음 한번만 구입 후 다운로드를 받으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구입비용은 179,000원이고요.
다만, 영구 사용이 가능한만큼 제약 사항도 많은 편인데, 앞서 소개한 구독형 제품은 여러 대의 디바이스에 설치 후 동시접속이 가능하지만, 오피스2019는 윈도우 PC나 Mac 중에서 단 하나의 디바이스에만 설치가 가능하고요.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워드와 엑셀, 파워포인트 딱 세 가지 종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한 번 구입하면, 향후 업데이트 지원이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고,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저장공간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4. 마이크로소프트 365 패밀리 vs 퍼스널 vs 오피스2019 ?
많은 분들이 오피스 정품을 구입할 때 구독형 제품을 구입할 것인지, 아니면 영구 사용가능 제품을 구입할 것인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만약 여러 대의 디바이스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예를 들어 데스크탑에서 작업을 하다가 외부에서 노트북으로도 작업을 하고 또는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앱에서도 간단하게 작업을 이어가야 하는 경우라면, 당연히 마이크로소프트 365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나을테고, 오피스 제품을 그리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그래도 한번씩 꼭 사용이 필요한 경우, 하나의 PC에서만 사용을 해도 되는 경우엔 오피스 2019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겠지요.
저의 경우엔, 저 뿐만 아니라 동생도 함께 사용을 하고 있어서 마이크로소프트 365 패밀리 (구. 오피스365 홈) 제품을 구독하고 있는 중입니다. 게다가 저는 데스크탑 말고도 맥북에서도 엑셀과 워드를 자주 사용하고, 급할 땐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도 오피스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어 꽤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함께 제공되는 1TB의 원드라이브 클라우드 저장공간으로 인해 금방금방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노트북에서 작업하다 데스크탑에서 작업할 때 일일이 작업파일을 USB에 옮기고 할 필요없이 편하게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더라고요.
'혼자 끄적거리기 > Digital,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타행등록 및 공인인증서 대비 차이와 장점 (0) | 2021.09.07 |
---|---|
기계식 키보드 추천 레오폴드 적축 FC900R PD 스웨디시 화이트 (2) | 2021.09.03 |
유튜브 촬영장비 마이크 추천, 소니 TX650 보이스 레코더 (0) | 2021.06.19 |
동영상 파일 변환 프로그램 추천, 모바비 컨버터 Movavi Converter (0) | 2021.06.08 |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출시일 및 사전예약 가격 (0) | 2021.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