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이제 공식적으로 공인인증서라 불리우는 유일했던 본인 인증 방법이 폐지가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공인인증서 대신 공동인증서란 이름으로 대체해 사용이 되고 있고, 공인인증서 혹은 공동인증서만을 요구하는 사이트들이 여전히 몇몇 남아 있는 곳도 있는데요. 그래도 이젠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인증 방법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 선택지가 많아진 것은 다행인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인증 방법이 바로 금융인증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금융인증서란 안전한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보관해 도용이나 분실 걱정없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인데요. 이름이 비슷해서 공인인증서랑 비슷한 것 아닐까 생각되지만, 따지고 보면 다른 점도 많이 있고 공인인증서의 불편함과 단점들을 보완한 인증서이기도 합니다.

 

 

▶ 공인인증서 대비 금융인증서 차이와 장점

 

일단 공인인증서의 경우 발급받게 되면, 하드디스크나 USB 같은 저장장치에 저장을 해두고 사용을 해야 해서 간혹 도용 및 분실 위험이 있는 반면,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보관 및 저장이 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편리하게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제일 귀찮게 했던 액티브X 파일 설치가 필요없어 윈도우 뿐만 아니라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복잡하게 설정해야 했던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대신 간단한 6자리 숫자만으로 인증등록이 가능하며, 얼굴인식이나 지문으로 보안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인증서 유효기간이 3년이어서 기존 1년마다 갱신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어느 정도 덜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 되겠네요.

 

▶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모바일 BNK 부산은행)

 

 

현재 시중은행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금융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주거래은행 앱이나 사이트에서 금융인증서 발급을 받으면 되고 공인인증서와 마찬가지로 한 번만 발급 받으면 타행등록을 통해 타행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부산은행 앱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는데요. 은행은 달라도 비슷한 과정으로 발급 과정이 진행되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BNK 부산은행 앱으로 들어가 인증센터 메뉴 항목에서 금융인증센터-금융인증서(재)발급 메뉴를 선택한 다음, 약관동의에 관한 사항이 나오게 되면 쭉 한번 읽어보시고 약관동의 체크를 한 다음, 아래쪽 확인 버튼을 선택해 주시고요.

 

이제 본격적으로 본인의 고객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메일 주소 등을 입력하고 본인인증은 OTP 인증과 비대면 실명인증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OTP를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간단하게 OTP로 인증을 진행하시면 되고, OTP가 없으신 분들은 비대면 실명인증을 통해 핸드폰 ARS 인증과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본인인증이 되고 나면, 이제 금융인증서가 보관될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연결할 계정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본인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폰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클라우드와 연결되어 저장이 됩니다. 간단하죠? 여기까지 하면 금융인증서 발급은 완료된 상태고요. 이제 금융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한 보안설정을 해야 하는데, 처음엔 6자리의 비밀번호를설정하게 되고, 이후 지문이나 Face ID를 통한 생체인식 정보로 설정이 가능해서 공인인증서보다 훨씬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금융인증서 타행등록 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금융인증서 역시 처음 한번만 금융기관에서 발급을 받게 되면, 공인인증서처럼 타행등록을 통해 다른 금융기관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일단 부산은행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았는데, 타행인 KB국민은행에서도 금융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타행등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KB국민은행 앱을 실행시켜 마찬가지로 인증센터-금융인증서 항목을 선택해 들어가 줍니다. 그런 다음, 타행(기관)인증서 등록 항목을 선택해 주면 되는데요.

 

 

그런 다음, KB국민은행에서 사용하고 있는 ID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선택하면, 중간에 본인인증을 위한 몇 번의 ARS 인증과 문자인증이 진행된 다음, 이렇게 바로 부산은행에서 발급 받았던 금융인증서가 등록이 되어 이제 KB국민은행 앱에서도 금융인증서를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암튼, 공인인증서 대비 금융인증서의 장점이 있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