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이 되었는데, 윗쪽 지방은 지금 엄청난 폭설 때문에 많이들 불편하시죠?

 

그런 가운데, 오늘 아침 폭설에 관한 뉴스 기사를 보구 가슴을 쓸어 내렸던 기사이면서, 동시에 참 씁쓸했던 기사 한편을

 

접한 얘기를 하고자 합니다.

 

 

(☞ 기사 링크 : http://www.ytn.co.kr/_ln/0103_201302040434255089)

 

 

어제 저녁 눈이 내리는 가운데 김포공항 활주로에 착륙을 하던 제주항공 비행기가 눈이 많이 쌓인 활주로 위를 미끌어지며

 

활주로를 이탈한 사고 뉴스인데요. 정말 다행스럽게도 인명피해는 없었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비행기 사고는 한번 나면 크게 나기 때문에 자그마한 사고라도 이렇게 크게 이슈가 되는 뉴스이기도 한데요.

 

여행을 좋아하는 입장으로서 아무래도 비행기를 타고 다닐 일이 많은 저역시 관심이 많이 가더라구요.

 

(비행기를 너무 좋아하는 나머지, 오래전에는 비행시뮬레이터에 푹~ 빠진 적도 있었답니다.)

 

 

어제 저녁의 제주항공 활주로 이탈 사고를 보면, 악천후 날씨 속 착륙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인데,

 

착륙을 하면서, 바퀴가 활주로에 닿자마자 항공기를 멈추기 위해 엔진에 역추진을 거는 과정 중... 바퀴가 눈에 미끌리면서

 

활주로를 이탈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정확한 사고 경위는 전문가들이 나서서 단순 조종사의 과실인지, 아니면 조종사가 어떻게 할 수 없을 정도로 활주로의 상태가

 

정말 안 좋았는지.... 또는 착륙할 상황이 아닐 정도로 악천후 속 착륙을 허가한 관제탑의 문제였는지는 나중에 밝혀지겠지요.

 

 

다행히 인명피해가 없는 가운데, 나중에 승객들 중 일부가 항공사 측에 큰 항의를 했다는 뉴스를 접했는데요

 

물론 큰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탑승객 입장에서는 많이들 놀라셨던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만,

 

 

어느 조종사든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조건의 상황에서 그런 사고가 난 것도 아니고,

 

악천 후 속에서 어쩌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위기상황을 베테랑 조종사가 잘 모면해서 그 정도 사고에 그쳤다는 생각은

 

왜 못할까... 라는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외국에서 이러한 똑같은 사고가 났더라도 승객들이 이런 항의를 했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저 앞뒤 전후사정 다 잘라먹고 내가 이만큼 피해를 봤으니 무조건 보상이나 받아야겠다는 보상심리 가득한 한국인들의 습관.....

 

이런 나쁜 국민성은 혹은 악천후 속 비행기가 결항되어 운항이 안되면... 운항이 안된다고 또 뭐라고 따지는 아주 나쁜 습관이지요.

 

 

아무튼.... 결과는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아서 너무나 다행스럽지만... 한편으로는 씁쓸한 생각이 들기도 한 기사였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기사내는 양반들도 문제가 있을 겁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시점에서 기사를 볼 수 있게 해야 하는데 사고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니요 ^^

    2013.02.04 12: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요.... 우리나라 언론기사들 보면 정말 저질기사들도 참 많은것 같더라구요.
      특히 연예쪽 기사들이 많이 그러더라구요,,,

      2013.02.04 12:08 신고 [ ADDR : EDIT/ DEL ]
  2. 언론의 많은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지요
    이런 사고가 없길 바랍니다
    즐거우시고 행복하세요!

    2013.02.04 12:48 [ ADDR : EDIT/ DEL : REPLY ]
  3. 씁쓸합니다...

    항공사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기사 보면 더 씁쓸하네요.
    부상자 없이 이정도로 그쳤다는 게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알기 때문일까요.
    그 노력과 순간 위기 대처 능력을 좀 알아 줬으면 하네요...

    2013.02.04 15:44 [ ADDR : EDIT/ DEL : REPLY ]
    • 역시 관련업종에 계시는 분들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더욱 민감할 것 같더라구요....

      2013.02.04 16:06 신고 [ ADDR : EDIT/ DEL ]
  4. 정말 아찔한 사고였네요.. 다친사람이 없어서 천만 다행입니다. ㄷㄷㄷ

    2013.02.04 16: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흠.. 입장의 차이랄까요..승객들의 입장에선 큰소리를 치는게 어찌보면 당연할수도 있겠지만..
    하지만 그러한 입장의 차이를 고려한다면 비행사의 입장도 최소한 존중해줄줄 알아야할것같습니다..

    2013.02.04 16:1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맞습니다.. 서로서로의 입장을 존중해 줄줄 알아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이상하게도 내가 돈을 냈기 때문에 내가 왕이다... 라고 외치는 실정이니....
      그저 안타까울 따름이죠....

      2013.02.04 16:19 신고 [ ADDR : EDIT/ DEL ]
  6. 다친 사람이 없어서 천만 다행입니다 정말..

    2013.02.04 16:1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그만하기 다행이네요. 쩝^^

    2013.02.04 20: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이런일이 있엇군요..
    인명피해가 없어 다행이네요..^^

    2013.02.04 20: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박햄

    그러게요~ 무조건 따질려구만하는 사람들.. 보상을 바라는거겠죠?
    왜 안다치고 집에서 쉴수있다는거에 감사하지 않는지 모르겠어요ㅠ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될텐데... 뉴스에서보니깐 기체결함아니냐고 따지는 아저씨~ 기체결함이었으면 항공사카운터가셔서 따지지도 못하셨어요!

    2013.02.04 21:59 [ ADDR : EDIT/ DEL : REPLY ]
  10. 저두 이 소식 듣고 참으로 안타까웠어요..
    그래도 그만하기 천만다행이에요..

    2013.02.05 01:4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인명사고 없어서 천만다행이었네요..

    2013.02.06 04:4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비밀댓글입니다

    2013.02.07 18:44 [ ADDR : EDIT/ DEL : REPLY ]
  13. hOOn

    항공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만..
    승객 입장을 고러하면 항의 할수도 있는거아닌가 싶네요..
    대부분의 승객들이 전문적 지식을 갖고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방금 죽다 살아난 기분일꺼에요.. 대부분..
    관련업게 종사자나,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안전을 위해서 노력하고, 또 덕분에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았는지를 생각할 수 있지...
    당시 승객은 그런거 생각할 여유 없어요..그냥 "아..죽다 살아났다...다시는 이 항공사 안타.." 이뿐이지요..

    항상 하는 식상한 말이 있지요..
    안전에 99%는 없다구요... 관련없계에서 아무리 많은 노력을 했더라도 단 한번의 사고라도 일어난다면 그건 안전하지 못한거에요..
    단한번의 사고를 막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거고,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그간의 노력이 부족했던 겁니다.

    승객들이 항공사나,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입장을 이해하주길 바라는건 굉장히 이기적이고, 또 관련 업계 종사자가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는것 만으로도..
    이미 안전에 금이 가는 거라고 봅니다.
    항공사나, 업계 종사자들이 항상 승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갖고, 언제나 100%의 안전이 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지요..
    그게 업계 종사자들이 해야할 일 아닌가 싶네요.

    2013.02.26 09:4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