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행궁 전통무예 24기 시범공연



화성행궁 정문인 신풍루 앞에서는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11:00, 15:00 두차례 전통무예 24기 공연을 볼 수 있는데요.


화성행궁을 관람하실 분들은 시간을 잘 맞춰가신다면 좋은 구경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무예24기는 민족전통무예 중에서 24가지 기술을 집약하여 선보이는 내용인데요.


정조시대에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지금까지 전해져 오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조선의 전통무예 뿐만 아니라 주변국가인 중국과 일본의 무예들 중에서도 장점만을 수용해서 만든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되기도 했다고 하네요.





신풍루 앞 고목인 느티나무 앞에 무예24기 공연에 대한 안내표지판이 서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월요일 제외한 매일 오전 11시와 오후 3시에 공연이 시작된다고 하니 시간을 잘 맞춰서 가시면 되겠네요.





본격적인 공연에 앞서 신풍루 앞마당을 정리한 상태구요.


아무래도 무예24기 공연이 진행되는동안 모래먼지가 많이 날릴것을 대비하여 미리 물을 뿌려놓고 준비를 하고 있더라구요.





저는 11시에 하는 공연을 보기 위해 미리 와서 앞자리에 자리를 잡고 구경을 하고 있는데,


시간이 가까워지니 점점 많은 사람들이 주변을 둘러싸고 구경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주말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정말 많더라구요. 특히 외국인들이 참 많이 보였습니다.





11시가 되자 정확히 공연을 시작하는군요.


무예시범을 보이는 시범단들의 몸짓이 민첩하고 꽤나 활기차 보였습니다.


처음엔 활쏘기 시범이 먼저 진행되었습니다.





그러 다음, 백병전을 대비한 맨몸으로 적을 격퇴하는 무예단의 시범





대나무같이 긴 죽창을 가지고 시범을 보이기도 하던데,


이 길다란 죽창은 적 기마병을 쓰러뜨리기 위한 검술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사진으로만 보기엔 현장의 생생함이 덜할까봐 직접 동영상으로도 촬영을 했는데요.


아래의 유투브 동영상을 보시면 무예24기의 시범공연을 짧게나마 대략적으로 보실 수 있으니 한번 보시면 좋겠네요~ ^^





수원을 처음 방문하시거나 화성행궁을 관람하실 분들은


공연시간에 맞춰서 가신다면 색다른 볼거리를 구경하실 수 있으니 특히 아이들과 함께 오셨다면


꼭 한번 공연을 보셨으면 좋겠네요.


아이들과 외국인들의 반응이 제일 좋았던것 같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