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구석구석/가을(秋)

충주여행, 충주 고구려비 (중원 고구려비) 전시관 - 국내 유일의 고구려비

by @파란연필@ 2014. 10. 24.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고구려비로 알려진 충주 고구려비



옛 삼국시대의 세 국가중... 고구려..라고 하면 광활한 영토확장을 했던 강력한 군사력을 가졌던 나라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북으로는 만주 이북지역까지.... 남쪽으로는 남한강 유역까지 진출했던 국가였는데,


그 중... 장수왕 시절... 남하정책의 일환으로 남한강 유역의 여러 성들을 공략하여 세웠던 비석이


바로 중원 고구려비라 불리우는 충주 고구려비 라고 합니다.




흔히들 고구려의 비석이라고 하면 광개토대왕비를 먼저 생각하실텐데요.


현재 광개토대왕비는 지금은 우리나라 땅이 아닌 중국땅 길림성에 있어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곳이 아니지만,


충주 중원 고구려비는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고구려 비석이어서 그런지


국보 205호로 지정되어 우리 문화 유산의 큰 가치를 지닌 유적이라 보시면 됩니다.


광개토대왕비가 북방 영토확장의 기념비라고 하면, 충주 고구려비는 남하정책의 기념비라 할 수 있겠지요.




실제 충주 고구려비가 발견된것도 1979년이라.. 그리 오래되지도 않았어요.


하지만 그 역사적 가치가 중하다고 판단하여 이렇게 전시관 형태로 잘 보존되고 있답니다.






전시관 건물 앞마당에는 고구려의 상징이라 볼 수 있는 삼족오 문양을 한 조형물이 자리를 잡고 있어요.


고구려 시대에는 이 삼족오가 태양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 고구려의 독창적인 천문관을 잘 나타내는 문양이라고 하는군요.






참고로 전시관 입장료는 무료라고 합니다.


매주 휴무일인 월요일 빼고는 언제든 방문하시면 쉽게 고구려비를 보실 수 있다고 하는군요.






여태 이곳을 다녀갔던 분들이 남긴 방명록도 함께 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중원고구려비 전시관이라 해도 비석만 있는게 아닌... 고구려 시대의 전시물이나 역사 관련자료들도 접할 수 있는 곳이예요.


그 유명한 고구려의 벽화부터 이곳 충주지역과 관련이 있는 고구려의 역사자료들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한쪽에는 개마부사....라 하여 세계최초의 철갑전사의 모습을 한 고구려 병사의 모습도 볼 수 있구요. ^^


당시 영토확장을 하기 위한 고구려의 막강한 군사력을 짐작케 하는 모습입니다.






전시관을 둘러보며 제일 안쪽까지 들어오니 비로소 충주 중원고구려비의 모습이 눈에 들어오는군요.


광개토대왕비처럼 아주 거대한 비석일줄 알았으나 생각보다는 좀 아담(?)했던 것 같습니다.



돌기둥 모양의 자연석을 이용해 4면 모두 글이 새겨져 있는 비석인데,


앞서 말씀 드렸듯이 고구려 남하정책의 증거와 영토 남쪽지역의 경계를 나타내는 아주 중요한 역사적 자료이며


충주라는 지역이 우리나라의 중앙에 위치해 있는 지리적인 관계로 인해


이 당시의 신라, 백제와 함께 3국의 관계를 잘 나타내어 주는 귀중한 자료로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답니다.






그래도 삼국시대의 세 나라중 가장 넓은 영토를 가졌던 고구려였던만큼..


영토확장의 의미를 가지는 고구려비가 우리나라에서는 이곳 충주에서만 유일하게 볼 수 있다고 하니


역사적 관심을 가지고 한번 방문해 보실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군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