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구석구석/봄(春)

3월 봄꽃 여행지 추천 전남 구례 산수유 축제 일정 및 개화시기

by @파란연필@ 2024. 3. 4.

지난주 매서운 꽃샘추위가 지나가고 다시 3월의 따스한 봄기운이 스며드는 것 같습니다. 이미 꽃샘추위가 오기 전, 남도 지역에서는 매화꽃과 산수유꽃이 하나둘씩 피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3월 봄꽃 여행지로 추천하는 전남 구례 산수유 마을의 산수유 축제 일정과 함께 산수유꽃 개화시기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특히 구례 산수유 마을은 광양매화마을과도 꽤 가까운 편이라 함께 둘러보기 좋은 여행지이기도 한데요.

 

2024 구례 산수유 축제 일정 및 개화시기

올해 2024년 구례 산수유 축제는 3/9(토)~3/17(일)까지 약 일주일간 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통 구례 지역의 산수유 개화시기는 3월초 정도인데, 엊그제 다녀온 지인분들의 말에 따르면 아직 만개까지는 하지 않았고, 약 50% 정도 개화한 수준이라고 해요. 따라서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축제 일정에 맞춰 방문을 한다면, 샛노란 산수유꽃을 마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구례 산수유 축제의 중심은 지리산 온천 관광지 일대를 중심으로 열리게 되지만, 산수유 나무가 꽤 넓게 분포되어 있어 인근 각 마을마을을 둘러보며 즐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역시나 제일 인기가 많은 곳은 반곡마을 계곡 인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구례 산수유 마을의 3월 봄풍경

참고로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사진은 올해 사진이 아닌 예전 봄에 촬영한 사진들이고요. 아마 이번 주말 축제가 시작할 때쯤 방문을 하면 꽤나 노랑노랑한 풍경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상위마을 주변의 풍경이예요. 돌담길을 따라 어이진 산책로와 함께 곳곳에 피어난 노란 산수유꽃이 만발한 곳이라 이곳도 사진찍기에 꽤 괜찮은 곳입니다. 주변 상인들의 가판대도 전부 노란색으로 통일한 것이 인상적이네요.

 

상위마을은 산수유가 피어나는 여러 마을들 가운데 가장 윗쪽에 있는 곳이라 축제 기간 중에도 이른 아침에 방문하면 그래도 어느 정도 여유롭게 둘러볼 수 있을 정도로 한가한 편이더라고요. 계곡을 따라 산책로도 잘 정비되어 있어 산책을 즐기며 노란 봄풍경을 즐기기에 딱 좋은 곳입니다.

 

상위마을에서 이제 계곡을 따라 조금 아래로 내려오면 가장 사람들이 많이 찾는 반곡마을이 나오게 됩니다. 이곳은 특히 계곡 주변으로 산수유 꽃들이 활짝 피어난 풍경이 예쁜 곳이고요. 특히 사진사들도 많이 찾는 곳일만큼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이곳이 바로 반곡마을의 주요 사진 포인트인 곳이기도 한데요. 넓은 암반 위로 흘러내리는 계곡과 함께 노란 산수유꽃... 그리고 그 뒤로는 높은 지리산의 풍경까지 더해져 3월의 봄풍경을 가장 잘 보여주는 그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반곡마을에서 다시 아래로 더 내려오게 되면, 산수유 사랑공원이 나오게 됩니다. 이곳은 주차장 쪽과 가까운 곳이기도 해서 아마 가장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기도 할텐데요. 이곳 주변에도 나름 산수유 꽃이 가득 피어 있는 곳들이 많아 사진을 찍으며 산책하기에 괜찮은 곳입니다. 특히 이곳은 축제의 주행사장 무대가 위치한 곳이기도 해서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등이 많은 곳이기도 하지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