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이라 그런지 최근 이사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얼마 전 새 집으로 이사를 하게 되었는데요. 이사를 하고 나서 반드시 해야 할 행정절차가 하나 있지요. 바로 전입신고 과정입니다. 예전에는 동사무소 혹은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전입신고를 해야 했지만, 지금은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온라인으로도 전입신고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그래도 요즘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 민원처리가 많아지고 있는데,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은 언택트 시대에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우선 인터넷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사이트로 접속을 해야겠지요, 바로 '정부24'라는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행정 민원업무는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공동인증서(옛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아요. 일단 로그인을 먼저 진행한 뒤, 메인화면 검색창에서 '전입신고'라고 검색을 합니다.

 

검색을 하고 하고 나면 신청서비스 2건이라고 나오는데, 아래의 목록에서 위에 있는 전입신고 항목을 선택해 오른쪽 '신청'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만약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입신고 신청을 하게 되면, 이렇게 한번 더 확인을 하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회원이든 비회원이든 일단 본인인증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므로 그냥 맘편하게 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된 상태에서 계속 진행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온라인 전입신고에 관한 유의사항 항목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차근차근 잘 읽어 보시고 만약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온라인 전입신고가 되지 않는 경우 등도 나와 있으니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유의사항을 모두 읽고 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전입신고 과정이 진행되는데요. 우선 1단계에서는 신청인 연락처와 함께 전입사유를 기입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신청인 이름은 자동으로 표기가 되고 연락처와 전입사유를 선택해서 입력해 주면 됩니다.

 

두번째 2단계로 넘어가서는 이사를 하기 전, 전에 살던 곳의 주소지를 입력하게 되고요. 아래쪽에는 이사 가는 사람을 선택하게 되는데, 만약 세대원 전체가 이사를 가게 되면 전체를 선택하면 되고, 일부만 이사를 가게 되면, 해당 세대원만 선택해서 진행을 하면 됩니다. 저는 저 혼자 이사를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저만 선택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이제 3단계에서는 이사를 가는 곳.... 즉 새롭게 이사를 해서 거주할 예정인 집의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먼저 주소를 입력하고, 이사 온 사람끼리 세대구성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이사온 곳에 기존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인지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빈 집으로 저 혼자 이사가는 것이라 위에 있는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이후, 이사가는 곳에서의 세대주가 될 사람을 선택한 뒤, 세대주 연락처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혼자 이사를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제가 세대주가 되는 경우가 됩니다. 그 외에 주소를 이전함으로 인해  우편물 주소이전 서비스 신청 및 자녀가 있다면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일괄신청을 할 수 있는데 필요한 항목이 잇으면 동의 부분에 체크를 해서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만 선택을 했어요.

 

위의 과정이 모두 끝나고 나면 이제 전입신고 과정이 마무리 되게 되고요. 전입신고 신청 처리가 되었다는 안내와 함께 신청이 제대로 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도록 '나의 신청내역 바로가기'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나의 신청내역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게 되고요. 민원접수번호와 함께 현재 전입신고가 처리중 이라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지금 주민센터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해 전입신고 신청한 내용을 직접 확인하고 처리하고 있다는 뜻이예요.

 

별 특이사항이 없고, 대개 평일 관공서 업무시간 중이라면 1~2시간 정도 지나면 바로 이렇게 전입신고가 처리완료 되었다는 내용까지 확인이 됩니다. 그럼 실제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실제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을 떼어 보면 주소지가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이상 인터넷으로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전입신고도 인터넷을 하고... 참 편한 세상입니다. ㅎㅎ

    2021.04.06 09: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이런거보면 정말 편리해진거 같아요
    주민센터 일일이 찾아 가지않아도 되구요

    2021.04.07 07: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