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기타

여름 장마철 휴가철 중고차 침수차 구별 및 확인하는 방법

by @파란연필@ 2022. 8. 3.

휴가시즌이 되면 많은 분들이 자차를 타고 휴가를 떠나게 될텐데요. 그래서인지 1년 사계절 가운데 여름철이 중고차 시세가 가장 높은 계절이라고 합니다. 중고차 시세가 높은 여름이기도 하지만, 특히 여름철 장마철에 중고차 구입 계획이 있다면 각별히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중고차가 침수차인지 아닌지도 구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해마다 되풀이 되는 폭우와 집중호우 때문에 물난리를 겪으면서 침수되는 차량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침수차량이 어쩔 수 없이 중고차 시장에 나올 수밖에 없는데, 그래도 다행히 양심적인 중고차 업자분들은 이런 중고차들은 개인 매물로 내놓지 않고 대부분 수리해서 수출 차량으로 내보낸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양심적인 업자가 있으면 비양심적인 업자도 아직 존재하는 법... 일부 비양심적인 업자들은 이런 침수차량들을 외관만 그럴 듯하게 수리를 해서 침수차가 아닌 냥 다시 중고매물로 내놓는 업자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고차 구입하시는 분들은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이 침수차인지 아닌지 구별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개 차량이 바닥 이상으로 물에 잠기어 침수가 되면, 차량 내부 전기장치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고, 구동계통에도 고장이 생겨 원래는 폐차를 하는 것이 정상이예요. 암튼, 이런 침수차량을 100% 완벽하게 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래도 어느 정도라도 구별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중고차 카히스토리 내역 확인하기

 

일단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서류상으로 해당 중고차량이 침수차인지 아닌지 구별해 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보험처리 내역을 조회해 보는 것일텐데요. 대표적으로 보험수리내역 확인은 카히스토리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차량번호를 입력해서 조회를 해보면 보험처리로 수리가 된 사고 이력들은 모두 조회가 가능해서 침수 흔적으로 인한 수리인지 아닌지 판별해 내시면 됩니다. 다만, 차주가 침수차인데도 보험처리를 하지 않고 그냥 자비로 수리를 하거나 중간에 중고차 사업자가 번호판을 바꾸게 되면 사고이력이 누락될 수도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2. 차량 내부 악취 및 곰팡이 유무 확인

 

일단 침수가 한 번이라도 된 차량들은 세척을 아무리 꼼꼼히 해도 그 흔적이 남을 수밖에 없는데요. 냄새에 민감하신 분들은 차량 실내에서 꿉꿉한 냄새나 악취가 나거나 곰팡이 흔적이 있으면 한 번쯤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침수가 되면 습기를 머금을 수밖에 없어 시간이 지나면 세균과 곰팡이 때문에 악취가 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차량 내 볼트 연결부위 및 시가잭 부식 흔적 확인

 

이는 오래전부터 중고차 침수차 흔적을 살펴볼 때 가장 기본이 되는 확인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차량 내부 구성품들은 대부분 금속 볼트로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 많은데, 이 금속들이 물에 닿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부식이 되기 마련이니 차량 구석구석 볼트 연결 부위를 확인해 부식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살펴봐야 할 부분이 시트 아래쪽 레일 부분과 트렁크 연결 부위, 그리고 시거잭 안쪽 금속 부분까지 확인해 보세요.

 

4. 안전벨트 안쪽 부분에 물자국이 있는지 확인

 

안전벨트를 쭉 당겨 안쪽 잘 보이지 않는 부분에 물 자국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기본 침수차량 구별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요즘은 워낙 잘 알려진 방법이기도 해서 일부러 업자들이 안전벨트를 통째로 교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앞좌석 뿐만 아니라 뒷좌석 벨트까지 꼼꼼히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본닛을 열어 휴즈박스 확인

 

차량 구동에 있어서 엔진과 함께 가장 중요한 부품들이 차량 앞쪽 본닛에 위치해 있는데요. 휴즈박스를 연결하는 볼트 역시 녹이 있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좋고, 휴즈박스 내부가 오염되어 있거나 심한 얼룩이 있다면, 일단 침수차량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트렁크 스페어 타이어 보관하는 곳 안쪽에도 물기가 있는지 살펴보고, 차량 도어의 웨더스트립을 뜯어내어 안쪽에 진흙이나 오염물질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침수차 구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