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TIP

KTX 이음 강릉선 노선도 및 첫차 막차 시간표 (서울 청량리~강릉 동해)

by @파란연필@ 2022. 3. 3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강릉 혹은 청량리~강릉, 서울~동해, 청량리~동해 구간을 운행하는 KTX 강릉선 노선도와 함께 정차역, 첫차 막차 시간표를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서울~강릉 구간을 운행하는 KTX는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새롭게 개통이 되어 운행이 되기 시작한 노선인데요. 처음 초기 개통을 하고서는 몇 년 동안은 KTX 산천이 투입되어 운행을 했었지만, 지금은 KTX 산천 대신 새로운 KTX 이음이 강릉선 구간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최고속도만 놓고 보면, KTX 산천이 시속 300km/h 까지 낼 수 있고, KTX 이음은 시속 260km/h 속도까지 낼 수 있는 열차라 KTX 산천이 훨씬 빠른 열차이긴 하지만, 강릉선 노선 선로 자체가 곡선 구간이 많고 시속 300km/h 까지 낼 수 있는 구간이 거의 없어 KTX 이음으로도 충분히 효율적으로 운행이 가능하기에 지금은 산천 대신 KTX 이음이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KTX 강릉선 노선도는 위와 같습니다. 서울역 혹은 청량리역을 출발해 상봉역, 양평역, 서원주역, 만종역, 횡성역, 둔내역, 평창역, 진부역, 강릉역까지 이어져 있고, 또한 강릉선 지선으로 진부역을 지나 노선이 갈라지면서 정동진역, 묵호역, 동해역까지도 운행이 되고 있습니다.

 

1. 서울역(청량리역)~강릉역 하행선

우선 서울 혹은 청량리를 출발해 강릉역까지 가는 기차시간표입니다. 기본적으로 강릉까지 가는 KTX 이음 열차는 서울역에서 출발을 하지만, 금요일을 비롯해 주말과 휴일에는 청량리역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추가로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첫차 시간은 05:11 열차이며, 막차 시간은 22:11인데요. 막차를 타게 되면, 강릉역 도착 시간은 자정인 00:00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2. 강릉역~서울역(청량리역) 상행선

반대로 강릉역에서 서울역 혹은 청량리역으로 돌아오는 KTX 기차시간표입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금요일을 비롯해 주말, 휴일에는 청량리역을 종착역으로 하는 추가 열차가 더 운행을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강릉역 출발 첫차 시간은 05:30, 막차 시간은 22:30 입니다. 강릉역에서 막차를 타면 서울역에는 00:23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3. 서울역(청량리역)~동해역 하행선

앞서 강릉선 KTX가 종착역이 강릉역이 아닌 동해역까지 운행하는 지선도 함께 운행이 되고 있다고 했는데요. 서울역에서 진부역까지는 동일하게 가다가 이후 정동진역, 묵호역을 지나 동해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입니다. 기본 하루 4편 운행을 하고 있지만, 금토일에는 2~3편 정도 더 추가 운행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역 출발 첫차는 07:01 막차는 18:31 입니다. 금요일과 토요일의 경우, 청량리역 막차 시간이 20:15 출발편이 있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4. 동해역~서울역(청량리역) 상행선

반대로 동해역에서 서울역 혹은 청량리역으로 돌아오는 상행선의 경우, 동해역 출발 첫차 시간은 10:05 이지만,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07:15에 출발하는 KTX 이음이 청량리역까지 가는 열차가 있고, 막차 시간은 동해역에서 21:30에 출발을 해 서울역에 00:11에 도착하는 열차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