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구석구석/봄(春)

5월 장미축제 가볼만한곳 곡성 기차마을 울산대공원 부산 화명장미원

by @파란연필@ 2024. 5. 3.

5월을 대표하는 봄꽃 가운데 장미꽃이 아마 가장 강렬한 이미지를 갖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그만큼 화려한 꽃이기도 해서인지 5월 장미 개화시기가 되면, 전국 곳곳에서 장미정원을 꾸며 장미축제를 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국 장미축제 현장 가운데 가볼만한곳 3곳을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요. 제가 예전에 직접 다녀온 곳들이기도 하고, 5월 장미축제 가볼만한곳이기도 한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세계장미축제와 울산대공원 장미축제, 그리고 부산 화명장미원 축제 등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세계장미축제

전남 곡성의 곡성역 인근에 위치한 섬진강 기차마을은 평소에 증기기관차 체험 여행지로 많이 소개가 되고 있는데요. 해마다 5월이 되면, 아주 넓은 부지에 장미꽃이 흐드러지게 피어나 세계장미축제가 열리곤 합니다. 올해 2024년의 경우, 곡성 세계장미축제 일정이 5/20~5/29까지 10일간 섬진강 기차마을 일대에서 열릴 예정이라고 하니 이 기간에 맞춰서 방문하시면 예쁜 장미들을 만나볼 수 있을거예요.

 

또한 기차마을이라는 이름답게 장미 뿐만 아니라 섬진강 기차마을과 연계한 볼거리 즐길거리도 꽤 많은 편이며,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증기기관차 탑승 체험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장미축제 현장이 KTX가 정차하는 곡성역 바로 인근에 위치한 곳이어서 굳이 자차를 운전하지 않고도 기차를 타면 꽤 편하게 곡성 세계장미축제를 즐길 수 있으니 대중교통 접근성도 꽤 좋은 곳입니다.

 

 

울산대공원 장미축제

최근 공업도시의 이미지를 벗고 태화강 국가정원을 필두로 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는 울산의 경우, 울산대공원 장미축제가 꽤 유명한 편입니다. 역시 5월에 울산대공원 장미축제를 열게 되는데요. 올해는 5/22~5/26까지 5일간 열리게 됩니다. 곡성 장미축제 일정과도 겹치면서 비슷하네요.

 

울산대공원에서 장미가 식재되어 있는 정원의 규모도 꽤 큰 편이며, 해마다 장미축제를 할 때 쯤이면 대략 300만 송이의 장미를 식재하여 온통 장미향이 퍼져나가는 곳이 됩니다. 또한 도심지에 위치한 곳이다 보니 밤 늦은 시간까지 개장을 하여 야간에도 환한 조명 아래 장미를 즐길 수 있다고 하니 평일에도 퇴근 후 잠깐 다녀오기 좋은 곳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부산 화명장미원

부산 북구 화명동에 위치한 화명장미원 역시 부산 도심 내에서 즐길 수 있는 몇 안되는 장미정원으로 마찬가지로 5월 중하순 정도의 기간에 장미꽃이 화사하게 피어나 예쁜 5월의 풍경을 마주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앞서 소개한 두 곳과 달리 인근 주택가에 조성된 정원이라 그런지 규모는 작아 따로 축제 행사 같은 건 없습니다만, 가볍게 동네 마실 나가듯 다녀오기 좋은 장미정원이예요.

 

또한 곡성과 울산과 달리 따로 축제가 진행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입장료 없이 무료로 둘러볼 수 있으며, 주변에는 가볍게 산책하기 좋은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실제로 이곳을 다녀오면 주민분들이 운동 삼아 산책을 즐기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어요. 지하철 2호선 화명역과 가까이 있기도 해서 부산에 살고 계신 분이라면 가볍게 다녀오기 좋은 장미정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