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구석구석/여름(夏)

국내 여름 계곡 트레킹 명소 가볼만한곳 삼척 덕풍계곡 포항 내연산 외

by @파란연필@ 2024. 6. 24.

무더운 여름철을 맞이해 시원한 계곡을 찾는 분들이 많아질 것 같은데요. 물론 계곡에서 물놀이를 할 목적으로 방문하는 분들도 많지만, 흐르는 계곡을 따라 여름의 풍경을 마주하며 계곡 트레킹을 즐기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국내 여러 곳의 계곡 트레킹 명소 가운데 추천할 만한 3곳을 소개해 드릴까 하는데요. 강원도 삼척에 위치한 덕풍계곡, 경북 문경의 용추계곡, 경북 포항의 내연산 계곡입니다.

 

강원도 삼척 덕풍계곡

삼척 덕풍계곡은 오래 저부터 계곡 트레킹 매니아들로부터 원픽 트레킹 명소로 알려진 곳이기도 한데요. 한 때는 오지트레킹의 대명사였던 곳이었지만, 지금은 매체를 통해 많이 알려져셔 이곳을 찾는 일반인들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덕풍계곡은 해발 999미터 응봉산 북서쪽 아래의 풍곡마을 입구 쪽에서부터 시작을 해 덕풍마을에 이르는 길이 약 6km 정도의 계곡으로 주변에는 강원도 특유의 험한 산세 덕분에 깍아지른 듯한 절벽과 기암괴석들이 많아 빼어난 절경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오래전 오지트레킹의 명소로 알려졌을 때에는 변변한 시설들이 갖춰져있지 않아 이곳을 트레킹하려면 정말 맨몸으로 어떨 땐 신발과 하반신까지 젖는 것을 감수해서 걸어야 하는 코스들도 많았지만, 지금은 철제계단과 난간이 잘 정비되어 있어 굳이 계곡에 입수를 하지 않아도 트레킹을 즐길 수 있게 되어 일반인들도 예전보다는 비교적 수월하게 트레킹을 할 수 있으니 여름철 계곡트레킹 명소로 꼭 한 번 찾아가 보시길 추천 드리는 곳입니다.

 

경북 문경 대야산 용추계곡

경북 문경 대야산 자락에는 용추계곡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엔 문경 외에도 용추계곡이라는 이름을 가진 계곡이 여러 곳 있는데요. 그중 대야산 용추계곡 역시 계곡을 따라 트레킹을 즐기기 좋은 곳이예요. 트레킹 출발 지점은 대야산 자연휴양림 또는 용추계곡 주차장 쪽에서 출발하면 됩니다.

 

용추계곡을 따라 걷다 보면, 삼척 덕풍계곡 못지 않은 멋진 절경들을 마주할 수 있으며, 계곡길을 따라 어느 정도 오르다 보면, 마치 하트모양처럼 움푹 패여진 바위가 있는 곳까지 다다르게 됩니다. 조금 위에서 보면 정말 반듯한 하트 모양처럼 만들어진 곳이기도 한데요. 오랜 세월 동안 흐르는 계곡이 바위를 깍아서 만든 자연의 작품이기도 하니 용추계곡 트레킹을 하는 분들은 꼭 하트바위 있는 곳까지 걸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경북 포항 내연산 계곡

문경에서 조금 더 아래로 내려와 경북 포항에는 내연산 계곡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일명 보경사 내연산 12폭포로 더 많이 알려진 곳이기도 한데요. 트레킹 초입 부분의 계곡에는 여름철 가족 단위의 피서객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기도 하고, 역시 계곡길을 따라 윗쪽으로 계속 걷다 보면, 여러 모양의 폭포들을 만날 수 있어 폭포와 계곡의 조합이 멋진 트레킹 코스이기도 합니다.

 

내연산 12폭포들 가운데서도 가장 유명한 폭포라면 상생폭포, 관음폭포, 연산폭포 이 세 곳의 폭포인데요. 모두 이곳 계곡길을 따라 트레킹을 하면 만나볼 수 있는 폭포들이니 시원한 계곡과 폭포를 모두 즐기길 원한다면 이곳 포항 내연산 계곡 트레킹을 한 번 걸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