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가 없어도 PC 모니터만 있으면 무료로 지상파 TV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요즘은 1가구 1TV가 아닌 1인 1TV가 될만큼 다양한 컨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고 TV시청 패턴이 많이 달라졌는데요.


저희 집 역시 거실과 안방에 각각 TV와 IPTV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는 저는 가끔씩 거실에서 아버지가... 안방에서 어머니가 각자 좋아하시는 채널을 보고 있을 때면


저는 그냥 제 방에서 PC로 인터넷 실시간 TV를 검색해서 찾아보는 수 밖에 없었는데요.


단지 TV 시청을 위해서 PC를 켜는 것이 왠지 낭비인 것 같기도 하고 데스크탑 전기세도 무시못할 것 같더라구요.




더구나 며칠전 4K 모니터를 새로 구입하고 나니 왠지 더 깨끗한 화질로 TV를 볼 수 없을까 고민해보니...


시중에 스마트 셋톱박스라는 것이 다양하게 나와 있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굳이 통신사를 끼고 IPTV 추가연결을 하는 것 보다 스마트 셋톱박스가 비용면에서 더 저렴할 수도 있을 것 같더군요.


지금 소개해드릴 우노큐브 G1 플러스를 비롯해서 샤오미 미박스, CJ 헬로비젼 뷰잉, 티빙스틱 등등


다양한 스마트 셋톱박스가 있었지만, 이것저것 볼 수 있는 채널 및 비용 등을 따져본 후.. 제가 선택한 건 우노큐브 G1 플러스 였습니다.



우노큐브 G1 플러스+UHD 안테나 오픈마켓 가격은 얼마? [클릭] 





셋톱박스 단말기 가격 자체는 위에 소개해드린 제품들 중에서는 가장 비싼 녀석이긴 했지만,


보시다시피 제품 구성에 지상파 DTV 안테나와 함께 안테나를 연결할 수 있는 셋톱박스이기 때문에


TV가 아닌 PC 모니터에서 지상파 TV를 '무료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유일한 제품이었기 때문이지요.





제품 구성은 간단합니다. 우노큐브 본체와 전원케이블, 모니터 또는 TV와 연결될 HDMI 케이블, 리모콘 등이 있구요.


연결할 TV 또는 PC모니터는 반드시 HDMI 포트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우노큐브를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역할을 한 지상파 안테나 입니다.


지금은 대부분 가정에서 IPTV나 케이블을 통해 지상파를 볼 수 있습니다만, 아파트나 방송국 중계소 전파가 잘 닿는 지역에 계신다면


이렇게 간단히 안테나만 연결해도 지상파 KBS1, KBS2, MBC, SBS, EBS1, EBS2 6개 방송을 깨끗한 화질로 무료로 볼 수 있어요.




우노큐브 셋톱박스 뒷면의 모습인데요. 일반 TV에는 뒷쪽에 안테나 단자가 있어서 안테나를 바로 연결하면 되지만,


TV 기능이 없는 일반적인 PC 모니터는 안테나 단자가 없기 때문에 우노큐브를 모니터와 연결한 후... 


우노큐브의 안테나 단자에 지상파 안테나를 연결하면 일반 PC모니터에서도 지상파 TV를 무료로 볼 수 있답니다.


우노큐브 말고 다른 셋톱박스에는 이런 안테나 단자가 없더라구요.





전원선과 안테나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유선랜 포트도 같이 있으며 유선 뿐만 아니라 무선 와이파이로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USB 포트도 따로 있어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오디오 출력단자가 없기 때문에 스피커가 있는 모니터를 사용하거나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좀 아쉽더군요.


블루투스 연결은 가능하니 모니터에 스피커가 없으면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면 됩니다.





리모콘의 모습인데요. 푹티비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버튼이 있어서 푹티비를 자주 보시는 분들은 매우 편리합니다.


그리고 홈버튼은 지상파 방송을 볼 때 쓰면 되구요.







처음 전원을 연결하면 먼저 인터넷을 연결해야 하는데요. 유선랜 및 무선 와이파이 모두 연결이 가능합니다.


저는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했습니다.





인터넷이 연결되고 나면 채널탐색을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요.


먼저 안테나를 설치하고 난 다음... 채널검색을 하게 되면 지상파 DTV가 6개 채널... 그리고 우노뷰브와 제휴된 무료채널 154개가 검색이 됩니다.


인터넷 무료채널은 에브리온 TV와 연계되어 대부분 jtbc를 제외한 종편과 각종 케이블 채널이 있던데,


사실 화질은 좀 떨어지는 편이고 그리 볼 만한 채널은 거의 없는 것 같더라구요.





다행히 저희 집은 지상파 전파가 잘 잡히는 곳이라 그런지 지상파 채널 6개는 모두 깨끗하게 잘 나왔습니다.


왼쪽 하단이 우노큐브인데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에서는 탁상시계 역할도 해서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괜찮은 것 같더군요.


시간은 인터넷 GPS 신호로 전원이 들어오면 알아서 맞춰집니다.



다만, 4K 모니터이고 안테나도 4K UHD 수신이 가능한 안테나이긴 하지만,


우노큐브 셋톱박스 자체가 1080p FHD 까지만 지원을 하는지라 화질은 FHD로만 볼 수 있어서 아쉽더라구요.







일반 TV처럼 리모콘으로 채널검색 및 채널편성표도 확인할 수 있구요.





리모콘에서 푹 버튼을 누르면 바로 푹TV 홈화면으로 들어가 푹TV도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VOD나 푹티비를 제대로 고화질로 시청하기 위해서는 푹 사이트에서 별도로 유료이용권을 구입해야 해요.


별도로 유료이용권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jtbc 같은 일반 실시간 채널은 볼 수 있지만 화질이 약간 떨어지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아쉬운 건.... CJ 계열의 tvN이나 M.net 채널도 볼 수 없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조금 번거롭더라도 우노큐브의 APKinstall 앱을 통해 TVING 앱을 설치하시면 tvN 채널도 실시간 시청이 가능하니


지상파를 비롯해서 왠만한 TV 채널은 다 볼 수 있는 것 같아 괜찮은 것 같네요.



참고로 상기 제품 우노큐브 G1 플러스 제품은 협찬없이 본인의 비용으로 직접 구매하고 리뷰한 포스팅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