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구석구석/봄(春)

김해 가볼만한곳 당일치기 추천여행지, 진영 봉하마을 및 화포천 습지생태공원

by @파란연필@ 2020. 5. 11.

경남 김해 가볼만한곳, 노무현 대통령 생가가 있는 진영 봉하마을과 화포천 습지생태공원

 

가정의 달이면서도 계절의 여왕인 5월도 한창 중반으로 향해 가고 있습니다. 가정의 달인만큼 가족끼리 나들이 계획을 세우신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부산 근교에서 당일치기로 다녀올만한 곳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바로 경남 김해... 김해에서도 진영 쪽에 위치한 봉하마을과 함께 화포천 습지생태공원의 그 곳인데요. 현재 김해에서는 이곳을 생태관광 중심지로 소개를 하고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도 좋은 곳이예요.

 

1. 故 노무현 대통령 생가가 있는 봉하마을

 

첫번째 소개해 드릴 곳은 바로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생가와 묘역이 있는 봉하마을입니다. 이곳은 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거처하시던 사저가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인근에 있는 '봉화산 아래에 있는 마을'이라 해서 봉하마을이라는 마을이름이 정해졌다고 합니다. 마을 초입에는 노 대통령이 태어나고 어린 시절을 보낸 생가를 복원한 곳이 나오고요.

 

생가를 나와 안쪽으로 조금 더 들어가면 노 대통령의 묘역이 나오게 됩니다. 서거하시기 전 집 가까운 곳에 묻고 작은 비석만 하나 세워 달라는 유지에 따라 봉화산 바로 아래 쪽에 이렇게 커다란 비석 하나가 있는 묘역을 볼 수 있어요.

 

봉하마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곳 중의 하나가 바로 이곳 퇴임 후 거처하시던 사저 공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은 '대통령의 집'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재작년부터 개방이 되어 지금은 일반인들도 신청을 하면 제한된 인원에 한해 내부 관람을 할 수 있게 되었지만, 지금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잠시 휴관을 한 상태입니다. 

 

반드시 해설사 분과 함께 동행하며 관람을 해야 하고요. 차고부터 시작해서 4.3 유족분들이 보낸 산딸나무와 사랑채, 안채, 뒤뜰, 서재, 비서실 및 경호대기실, 중정 등의 순서로 관람동선이 정해져 있습니다. 코로나가 진정이 되고 나면 다시 관람을 할 수 있을 듯 하니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도 좋을 것 같네요.

 

 

2. 화포천 습지생태공원

 

화포천은 봉하마을과도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화포천 습지생태공원은 김해 한림천 주변을 가로지르는 화포천을 따라 자연적으로 형성된 국내 최대 자연하천형 습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화포천 생태학습관을 중심으로 꽤 넓은 부지에 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생태학습관 내부에는 화포천 주변에 서식하고 있는 동식불을을 알기 쉽게 모형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어요.

 

생태학습관을 나와 바깥으로 나오게 되면 '화포천 아우름길'이라 해서 생태공원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7개의 탐방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워낙 넓은 곳이라 모든 탐방로를 둘러 보기에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코스 하나를 정해서 다녀오는 것이 좋고요.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코스는 3코스 탐방로입니다.

 

이곳 화포천 주변은 10여년 전만 하더라도 주변 공장에서 나오는 오폐수로 인해 오염된 죽은 하천이었지만, 지금은 이렇게 정화작업이 많이 이루어져 옛 모습을 많이 회복해 큰 고니와 노랑저어부리새, 수달 같은 깨끗한 곳에서만 서식하는 희귀 동물들이 자주 찾아오는 곳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