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사진,카메라 강좌

포토샵 하늘합성 대박, 어도비 포토샵 2021 업데이트 하세요

by @파란연필@ 2021. 1. 26.

많은 분들이 사진 편집을 할 때 어도비 라이트룸과 함께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실텐데요. 저역시 아주 오래전부터 꾸준하게 사용을 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현재 어도비 플랜을 통해 정품으로 매월 결제하는 방식으로 구독을 하고 있는데요. CC 버전 이후 해마다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연말에 포토샵이 2021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많은 변화가 생긴 것 같더라고요.

 

이전 버전과 가장 많이 달라진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하늘합성 기능입니다. 영문명으로는 Sky Replacement 라는 기능으로 추가가 되었는데, 그대로 번역하면 하늘대체 라는 기능이 되겠지요. 특히 풍경사진을 많이 촬영하는 분들은 날씨에 굉장히 민감한 편인데, 밋밋한 하늘의 원본사진을 아주 다이나믹한 하늘의 풍경으로 손쉽게 바꿔 주는 기능입니다.

 

사실 이전 버전인 포토샵 2020 버전까지만 해도 하늘을 합성하려면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만 꽤 그럴듯한 보정 결과물이 나와서 초보자 분들은 미리 포기하기가 십상이었지만, 작년 연말에 새롭게 업데이트가 되어 포토샵 2021 버전에서는 AI를 기반으로 하는 성능이 대폭 향상이 되어 단순하게 클릭 몇 번 만으로도 하늘풍경을 손쉽게 합성하거나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토샵 2021 버전은 만약 어도비 제품을 정품으로 구독하고 있다면,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에 접속을 하면 쉽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진작에 업데이트를 진행했고요. 현재는 22.1.1 버전까지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어 있습니다. 최소 22 버전 이상이 바로 포토샵 2021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된 것이니 버전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2018/01/25 - [혼자 끄적거리기/Digital,IT] - 어도비 포토샵 CC, 라이트룸 CC 정품 구입 가격은 얼마? 구매사이트, 월 구독료

 

어도비 포토샵 CC, 라이트룸 CC 정품 구입 가격은 얼마? 구매사이트, 월 구독료

Adobe Photoshop CC / Lightroom CC 정품 구입은 어디서 얼마를 주고 구입해야 하나? 저처럼 사진을 취미로 하거나 직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포토샵이나 라이트룸 같은 프로그램은 꼭 사용하실겁니다. 요

shipbest.tistory.com

 

우선 예제사진으로 한번 살펴볼까요? 예전 여수여행을 갔을 때 여수해상케이블카를 타고 찍은 사진입니다. 보다시피 하늘이 흐린 상태라 회색빛으로 뒤덮여 있는데요. 이 사진을 하늘합성을 통해 한번 바꿔보기로 하지요.

 

우선 2021로 업데이트가 된 포토샵을 실행하고 보정을 하고자 하는 원본 사진을 불러와 주고요.

 

사진을 불러온 뒤, 상단 메뉴에서 Edit 메뉴 중간 아래쯤에 있는 Sky Replacement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저는 영문 버전을 쓰고 있지만, 만약 한글 버전 사용자 분이라면, '편집' 메뉴에서 '하늘 대체' 라는 항목을 찾으면 될겁니다.

 

그럼 한쪽에 Sky Replacement 라는 새로운 팝업 창이 하나 뜨게 될텐데요. 여기서 하늘의 여러가지 옵션을 미리보기를 통해 선택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하늘과 구름모양을 선택한 다음 OK 버튼을 클릭하면 합성과정은 끝이예요. 매운 간단한 과정이죠?

 

만약 하늘의 밝기나 색감을 세부적으로 조절해서 보다 자연스러운 합성 결과물을 원한다면, 세부조절 옵션을 통해 적절한 값을 조정해가며 원하는 색과 밝기를 맞춰 합성을 만들어 갈 수도 있고요. 최종적으로 세부 조절이 끝난 뒤 OK 버튼을 클릭하면 오른쪽 하단에 하늘합성에 대한 레이어가 새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레이어를 모두 합친 후, jpg 파일로 저장하면 합성과정은 끝이 나게 되지요.

 

SKy Replacement 를 통해 하늘을 합성한 사진입니다. 단순히 기본 세팅이 되어 있는 값으로만 합성이 이루어진 것이라 약간 어색한 부분이 있기도 하고 합성한 티가 좀 나기도 하지만, 세부 조절 옵션에서 잘 만져준다면 보다 그럴듯한 합성사진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거예요.

 

참고로 하늘을 합성할 수 있는 종류는 총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낮에 찍은 하늘 사진을 보다 파랗고 청명하게 만들어주는 Blue Skies가 있고, 그 외에 일몰이나 새벽녘의 하늘을 보다 다이나믹하게 만들어 주는 옵션인 Spectacular, Sunsets 항목도 있으니 시간과 때에 맞춰 적절히 선택을 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일몰 사진도 한 번 합성을 해봤는데요. 원본사진의 하늘은 구름이 잔뜩 끼어 있는 흐린 날씨의 일몰이었지만, 포토샵 과정을 통해 붉게 타오르는 저녁노을 풍경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상 포토샵 2021 하늘합성에 관한 내용을 소개해 드렸는데, 매우 쉽고 간단한 과정으로 하늘을 합성할 수 있게 되긴 했지만, 그래도 제일 좋은 사진은 원본을 최대한 날씨가 좋을 때 촬영을 하는 것이 가장 낫겠지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