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일상이야기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신청 서류 및 린나이 RC600 콘덴싱 교체 후기

by @파란연필@ 2022. 2. 8.

오늘부터 날씨가 조금 풀리긴 했지만, 입춘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겨울 추위가 매섭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보일러가 여전히 소중한 시기이기도 한데요. 사용하는 보일러가 오래되어 보일러 교체를 하며, 최근 정부에서 지원하는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신청에 관한 내용 및 필요서류를 알아보고, 또한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인 린나이 RC600 보일러 교체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보일러를 교체하게 된 계기는 새로 이사를 하게 되면서 이사가는 집의 기존 보일러가 꽤 오래전에 사용하던 보일러이기도 하고, 이전에 살던 거주자의 얘기에 따르면 잦은 고장을 일으키기도 해서 교체해 주는 것이 낫겠다 싶어 보일러 교체를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무엇보다 자가로 들어가는 집이라 내부 인테리어까지 모두 하기로 마음 먹어서 기왕이면 보일러도 새걸로 교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이전까지 사용하던 귀뚜라미 보일러예요. 겉면에 붙어있는 설치날짜를 보니 무려 2005년이라 되어 있어 무려 16년이나 사용했던 보일러입니다. 16년이면 사용할만큼 사용했다 생각하고 바로 교체해 주기로 합니다.

 

새로 교체하기로 한 보일러 모델명은 린나이 RC600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입니다. 첨엔 잘 몰랐을 때에는 콘덴싱 보일러가 비싸니 그냥 일반 보일러로 교체할까 했는데, 알고 보니 재작년 9월부터 법이 바뀌어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콘덴싱 보일러 설치에 제약이 없는 집은 보일러 교체 시 무조건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콘덴싱 보일러 설치 제약이 있는 경우는 에어컨처럼 흐르는 물이 발생해 설치 공간에 배수구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예요. 요즘 보일러가 설치되는 왠만한 아파트 뒷베란다 쪽에는 배수구가 설치되어 있어 저도 어쩔 수 없이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를 해야 했습니다.

 

사실 콘덴싱 보일러가 일반 보일러에 비해 가격이 조금 더 비싼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당분간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를 하는 가정에 보조금 성격의 지원금을 주고 있어 그나마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저도 당연히 신청을 하기로 했는데, 다만 지자체 별로 지원금 예산이 한정적이라 예산이 남아 있을 때 선착순으로 지원이 된다고 하니 보일러 교체 계획이 있다면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자체 예산은 연초에 새로 예산이 배정되어 넉넉한 편이라고 하니 연말 보다는 연초에 보일러 교체 후 신청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예요.

 

암튼, 보일러 교체를 위한 설치 신청을 하고 나니 설치 기사님이 바로 방문을 해주셨습니다. 한창 겨울이 시작되는 11월이나 12월이면 어느 정도 대기를 해야 할텐데, 이제 겨울이 끝나가는 시점이라 빨리 방문을 해주시더라고요. 먼저 기존 보일러에 연결되어 있는 배관들을 모두 분리 후 배관청소 작업을 하게 됩니다. 간혹 기사님이 바쁘다거나 성의가 없는 분들은 배관청소를 하지 않고 그냥 보일러 본체만 교체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희 집 방문했던 기사님은 친절하게 배관청소 작업을 하면서 작업과정까지 일일이 다 설명해 주시더라고요.

 

기존 16년이나 사용해왔던 귀뚜라미 보일러를 탈거한 모습입니다. 기존 보일러는 알아서 수거를 해가시더라고요. 떼어낸 자리가 좀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지만, 어차피 인테리어 하면서 베란다 벽면 도장을 다시 할 예정이라 크게 상관은 없었습니다.

 

보일러 교체 작없 순서는 우선 기존 보일러 및 배관, 연통을 모두 떼어 내고 새 연통부터 먼저 설치를 한 뒤, 새 보일러 본체를 벽면에 고정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아래쪽에 배관을 연결하는 순서로 작업이 됩니다.

 

전체 작업과정은 대략 2시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아래쪽 배관까지 모두 연결한 뒤 동파 방지를 위한 보온재까지 꼼꼼하게 감싸주셨습니다. 또한 보일러가 설치되는 공간에는 가스경보기도 의무적으로 설치를 해야 하기에 가스경보기도 같이 설치를 해주셨어요.

 

뒷베란다쪽 보일러 본체를 교체한 뒤, 이제 안방에 있는 보일러 조작부 패널도 교체를 해주었습니다. 벽지는 다시 새롭게 도배를 할 예정이라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고, 린나이 보일러 난방 온도 설정은 실내온도 기준으로 설정을 할 수도 있고, 온돌온도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단열이 잘 되는 집은 실내온도 기준으로 사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지만, 단열이 잘 되지 않은 오래된 집들은 실내온도 보다는 온돌온도로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난방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온돌온도 65도, 온수온도 50도로 설정해 놓았더니 금방 따뜻해지고 온수도 잘 나오더라고요.

 

보일러 조작부까지 모두 설치를 하고 작동까지 잘 되는 것을 모두 확인 후, 이제 본격적으로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신청을 위한 서류들을 준비해야 했는데요.

 

참고로 2022년 친환경 보일러 정부 지원금은 일반 가구당 10만원입니다. 작년까지는 가구당 20만원이었는데, 10만원으로 줄어든 대신 지원대상은 더 늘렸다고 하네요. 다만, 저소득가구는 60만원까지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들은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보일러 견적서, 보일러 설치확인서, 보일러 설치 사진이 있어야 하는데, 이 세가지는 설치 기사님이 알아서 준비를 해주십니다. 그리고 지원금을 입금 받을 통장사본과 해당 건물이 본인 소유임을 증명할 수 있는 등기부등본 또는 건축물대장이 필요하고요. 보일러 구입 및 설치비 영수증,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등을 준비한 다음 관할 구청에 직접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지자체마다 직접 방문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온라인으로 접수를 하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직접 방문을 해서 신청을 해야 하더라고요. 암튼 저의 경우, 신청하고 나서 약 한 달 정도 뒤에 지원금이 입금되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