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 끄적거리기/일상이야기

쿠쿠정수기 필터 교체주기 및 셀프 교체 방법

by @파란연필@ 2022. 7. 25.

현재 저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수기는 쿠쿠 정수기입니다. 100도씨 끓인 물 정수기라 불리는 모델이기도 한데요. 지금까지 1년 조금 넘게 꽤 만족하며 사용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확실히 100도씨 끓인 물을 바로 쓸 수 있는 정수기라 컵라면이나 믹스 커피 내려 먹을 때 편하고 좋더라고요.

 

주방 한쪽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쿠쿠 정수기입니다. 알다시피 정수기라는 것이 한 번 설치만 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하는 제품이기도 한데요. 대부분 정수기는 렌탈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 관리 매니저가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직접 필터도 갈아주고 청소도 해주는 관리를 해주게 되지만, 쿠쿠 정수기는 모델에 따라 별도 매니저 방문 없이 필터를 매우 손쉽게 직접 자가 교체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쿠쿠 100도씨 끓인물 정수기의 경우, 두 개의 필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각각의 필터 교체주기를 살펴보면, 카본복합필터는 4개월에 한 번, 나노포지티브플러스 필터는 8개월에 한 번씩 교체를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최근 코로나 이후로는 외부인이 집에 방문하는 것이 조금 예민한 편이기도 해서 이런 셀프 교체 방식이 오히려 더 마음에 드는데요. 교체시기가 되면, 쿠쿠에서 알아서 집으로 필터를 택배로 바로 배송을 해주더라고요. 카본복합필터 교체주기 4개월이 되자마자 이렇게 택배로 도착한 새 필터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필터를 교체해 볼텐데요. 쿠쿠정수기 내부 구조가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고 단순해서 필터교체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설명서 매뉴얼에도 그림과 함께 잘 나와 있는데요. 한 번만 해보시면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정수기 옆면에 있는 필터 커버를 분리해야 하는데, 상단 오른쪽에 레버 손잡이가 있습니다. 손잡이를 OPEN 방향으로 돌리면 LOCK이 풀리면서 커버가 쉽게 분리됩니다.

 

커버가 분리되고 나면, 필터 2개가 장착되어 있는 모습이 바로 보일텐데요. 하늘색 카본복합필터는 4개월마다, 회색의 나노포지티브플러스 필터는 8개월마다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 저의 경우 이번에는 4개월 주기의 카본복합필터만 교체해주면 됩니다. 우선 필터를 빼내야 하는데, 필터를 빼내려면 아래쪽 홈이 나 있는 부분에 손을 집어 넣어 앞으로 당기면 쉽게 빼낼 수 있어요.그런 다음, 상단의 연결 부분을 조심스럽게 아래로 당기면 필터가 분리됩니다. 필터교체 작업을 하다 보면, 정수기 본체에서도 안내 음성멘트가 따로 나오게 되니 멘트에 따라 천천히 작업을 해주시면 되요.

 

기존 필터를 빼내고 난 뒤, 빈 자리에 새 필터를 다시 끼워주면 되는데요. 새 필터의 상단 두 개의 꼭지 부분의 캡을 열고, 정수기 본체 상단 꼭지 부분을 먼저 결합한 뒤 안쪽으로 가볍게 툭 밀어주면 쉽게 장착이 끝납니다. 그럼 필터교체는 완료된 상태이고 정수기 필터 커버만 다시 덮어주면 되는 것이지요. 커버를 덮고 나서 레버를 CLOSE로 돌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매우 간단하지요? 커버까지 모두 닫고 나면, 다시 음성 안내에 따라 약 5~10분 정도 필터세척이 자동으로 진행되고요. 세척이 완료되고 나면 기존처럼 정수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