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구석구석/여름(夏)

순천 여행지 추천 가볼만한곳 선암사 전통야생차체험관 다례체험

by @파란연필@ 2022. 8. 5.

전남 순천에는 선암사라는 유명한 절이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사찰이기도 해서 순천 여행지 및 순천 가볼만한곳으로 꼭 한 번씩은 추천되는 곳이고, 특히 봄 시즌에는 매화꽃과 겹벚꽃이 예쁘게 피어나는 곳이기도 하지요. 물론 봄 시즌 뿐만 아니라 여름, 가을, 겨울 등 사시사철 언제 찾아도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사찰이기도 합니다.

 

선암사를 가기 위해서는 주차장에서 매표소를 지나 산길을 따라 조금 걸어서 올라가야 하는데요. 선암사를 가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올라가는 길 중간에 보면 순천 전통야생차체험관으로 빠지는 길이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번 선암사를 방문하긴 했었지만, 이곳 순천 전통야생차체험관은 매번 그냥 지나치기만 했지, 직접 들러보진 못했는데요. 이번에 처음으로 한 번 들렀다 가보기로 했습니다.

 

매표소에서부터 체험관까지는 대략 15분 정도 걸어가면 샛길로 빠지는 길이 나오는데, 샛길 입구 쪽에 이정표가 잘 설치되어 있으니 찾기는 쉬울거예요. 여기서 약간 경사진 길을 따라 오르면 순천 전통야생차체험관을 바로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은 한옥스테이처럼 숙박도 가능한 곳이기도 한데요. 숙박예약을 하신 분들은 매표소를 지나 바로 이곳까지 차량 진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순천 전통야생차체험관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마치 오래된 부잣집 양반댁같은 느낌이었어요. 대문 안으로 들어가면 넓은 마당과 함께 왼편으로 안내소 및 사무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체험 신청 및 숙박 체크인을 하시면 되는데요. 다만, 체험의 경우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니 참고하시고, 다례체험을 하고 싶다면, 직접 신청해서 자리를 잡고 차를 즐기면 됩니다. 별도의 관람료는 없지만, 다례체험 비용은 1인 3000원으로 꽤 저렴한 편이예요.

 

안내소 건물 맞은편으로는 순천 전통야생차 전시관이 따로 마련되어 있기도 합니다. 다례체험이 준비되는 동안 잠시 둘러보기로 했는데요. 순천 지역에서 나는 야생차 종류와 함께 어떤 방법으로 차를 만들어내는지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야생차 전시관을 모두 둘러보고 이제 다례체험을 하기 위해 차를 마실 수 있는 한옥 건물 안으로 들어가 보기로 했어요. 실제로도 한옥 건물이 워낙 고풍스럽고 고즈넉해서 전통차를 마시며 시간을 보내기에 참 좋아 보였습니다.

 

마음에 드는 곳에 자리를 잡고 차가 나올 때를 기다리면 되는데요. 바깥 풍경을 바라보며 차를 마실 수 있는 대청마루 같은 공간들도 좋아 보였고, 바깥쪽 툇마루 쪽에도 테이블이 준비되어 있는데, 툇마루 쪽에는 이미 사람들이 몇몇 있기도 하고 저는 시원한 에어컨과 선풍기 바람이 나오는 안쪽에 자리를 잡고 차를 기다렸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을까... 차를 내어주시는 분이 다기를 정성스럽게 차려주시고, 차를 준비해 주시더군요. 차를 준비해 주시면서 야생차에 대한 설명도 곁들여 주시고, 어떤 야생차 종류인지도 자세히 설명을 해주시기도 합니다. 물론 차를 우리는 방법과 마시는 방법까지 친절히 알려주시더라고요.

 

야생차에 대한 설명과 우리는 방법과 마시는 법까지 모두 설명을 하고 나면, 이제 혼자 조용히 차를 마시며 오롯이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 됩니다. 꽤나 무더운 여름날이어서 시원한 아이스아메리카노가 생각나는 날이기도 했지만, 그래도 한옥의 고즈넉함 속에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그리 나쁘진 않은 것 같더군요. 천천히 맛을 음미하며 주변과 바깥 풍경과 함께 즐기다 보니 시간도 금방 가는 것 같았습니다.

 

툇마루 쪽의 자리가 생각보다 인기가 많아 이곳에 사람들이 몇 있었는데, 모두 자리를 뜨고 아무도 없는 틈을 타서 툇마루 쪽 풍경도 잠시 사진으로 남겨 봤습니다. 역시 탁 트인 공간이라 그런지 차를 마시며 이런 풍경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좋아 보이더라고요. 한여름과 한겨울이 아니라면 툇마루 쪽에 앉아 야생차를 음미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암튼 순천 선암사 올라가는 길에 만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니 시간적인 여유가 되신다면 꼭 한 번 들러보시길 바래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