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구석구석/겨울(冬)

대구 근교 가볼만한곳 경북 영천 한의마을 동의참누리원

by @파란연필@ 2023. 1. 31.

대구 근교에 위치한 경북 영천 지역은 우리나라 한약재의 30% 이상을 유통하고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약의 고장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경북 영천에는 대구 근교 가볼만한곳으로 알려진 영천 한의마을 동의참누리원이 조성되어 있어 가족들과 나들이를 다녀오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영천에 없는 한약재는 우리나라에 어디에도 없다고 할 정도로 오래전부터 한약재의 고장이기도 한 영천은 대구에서 차로 30~40분 정도면 다녀올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영천 한의마을 동의참누리원 정문 입구 쪽의 모습입니다. 이곳은 한의학에서 흔히 말하는 '오장육부'를 형상화한 한옥마을과 함께 다양한 전시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곳인데요. 당일치기로 다녀와도 좋고, 숙박시설도 갖추고 있는 곳이라 1박 여행으로도 괜찮은 곳입니다.

 

 

한방테마거리 전시관

영천 한의마을에서 볼거리 및 전시관의 경우, 한방테마거리에 4개의 전시관이 있어 하나씩 둘러보면 되는데요. 제1관은 '영천홍보관'으로 운영되며, 현재 영천 지역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이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한약재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제2관은 '한의원'이라 불리며, 실제 기기를 통해 나의 몸을 스캔하여 사상체질을 진단할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실제 한의사가 진단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꽤 흥미로운 체험이더라고요.

 

기기에 몸을 스캔하면, 그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는데, 역시 저의 체질은 제가 알던 것과 같게 소음인으로 나오더군요. 소음인의 경우, 몸과 위장이 차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보양할 수 있는 음식을 자주 먹어야 한다는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3관은 '옛날 한약방'이라는 이름의 전시관입니다. 실제 다양한 한약재료들이 전식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고요. 2관에서 진단 받았던 사상체질에 따라 나에게 맞는 약재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제4관은 '한방체험실'로 운영이 되는 곳이며, 나에게 맞는 약선음식을 추천 받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전시관 이름대로 한방에 관련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한데, 대표적인 체험 중 하나가 바로 한방 비누 만들기 체험이 있습니다. 체험 비용은 대략 1만원 입니다.

 

 

족욕체험장

한방테마거리의 4개 전시관 외에도 한쪽에는 족욕체험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면 피로가 싹 풀리기도 할텐데요. 족욕체험 역시 별도의 비용이 있는 유료체험이며, 1인당 6000원 입니다.

 

유의기념관

한방테마거리 한쪽에는 유의기념관이 있습니다. 유의기념관은 유의들의 삶과 지혜, 본초의 역사를 통해 우리나라 한의학 발전과정을 소개하고 있는 전시관이며, 일상 속 간단한 한방지식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유의기념관 역시 유료입장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전망대

유의기념관 뒷편으로는 전망대로 올라가는 산책로가 연결되어 있으며, 전망대에 올라서면, 영천 한의마을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기도 합니다. 곳곳에 전망이 좋은 곳에는 포토포인트도 마련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