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구석구석/겨울(冬)

대구 근교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곳, 경북 영천 최무선 과학관

by @파란연필@ 2023. 2. 17.

대구와 영천은 꽤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그래서 주말이나 휴일이면 대구에 계신 분들이 나들이 나가기 좋은 곳이기도 한데요. 특히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곳이 있으니 바로 영천 최무선 과학관입니다.

 

이름 그대로 고려말 과학자였던 최무선의 이름을 따 만든 과학관인데요. 최무선은 다들 알다시피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화약을 개발한 인물이며, 조선 초까지 우리나라 화약 발전에 크게 기여한 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무선의 고향이 바로 이곳 경북 영천이어서 영천에 최무선 과학관이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해요. 실제 가보니 규모도 꽤 큰 편이었습니다.

 

최무선 과학관 야외전시관

먼저 과학간 안으로 들어가기 전, 야외에 전시된 것들에 대해 눈길이 갔었는데요. 우리나라 현대 무기들이 각각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실제로 2000년대 이전까지 우리나라에서 사용했던 무기들이고 지금은 퇴역 후 이곳에 전시가 되어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 아이들에게도 꽤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전시물이었던 것 같아요.

 

 

최무선 과학관 실내전시관

야외전시공간을 모두 둘러보고 이제 전시관 내부를 둘러보았습니다. 실내 전시관은 2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층은 시청각실 및 어린이 체험실이 마련되어 있고, 2층은 상설전시실 및 창의과학 체험실, 전통과학 체험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체험공간과 프로그램들이 구체적으로 잘 짜여져 있는 것 같더라고요.

 

최무선 영상체험관

실내전시관이 있는 최무선 과학관 바로 옆으로는 최무선 영상체험관 건물이 따로 있습니다. 여기서는 최무선 장군의 일화를 바탕으로 실제 화약제조 VR 체험을 해볼 수도 있으며, 우리나라 최초로 화약을 사용했던 해전인 진포대첩의 현장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4D 영상체험이 꽤 인기가 많은 것 같았어요. 이처럼 대구 근교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곳인 최무선 과학관은 다양한 볼거리 뿐만 아니라 직접 참여하고 체험을 할 수 있는 것들도 많아 추천드리는 곳이기도 하고, 게다가 무료입장이어서 더 알뜰한 여행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