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TIP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및 경찰서 방문 발급 방법과 유효기간

by @파란연필@ 2024. 3. 28.

앞선 글에서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및 사용 가능 국가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그래도 아직까진 영문운전면허증 보다는 예전부터 많이 사용해왔던 국제운전면허증이 통용되는 국가가 더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함께 온라인 발급 또는 경찰서를 방문해서 발급 받는 방법 및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언제까지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 (2024년 기준)

제네바 협약국가
비엔나 협약국가

국제운전면허증은 크게 제네바 협약국가 및 비엔나 협양국가에서는 대부분 통용이 된다 생각하면 되는데요. 그에 해당되는 국가들 목록은 위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자주 여행가는 지역, 그리고 현지에서 렌터카를 비교적 자주 운행하는 지역인 일본이나 미국, 유럽 왠만한 국가들은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요.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예전에는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을 해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했었는데, 팬데믹을 거치면서 관공서 업무가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것들이 많아짐에 따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역시 온라인으로 가능해졌습니다.

 

 

메인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

바로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첫 화면에서 '운전면허증발급-국제운전면허증' 항목을 선택해서 신청 및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본인인증 과정이 필요하고요. 또한 사진이 들어가야 하니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스캔 파일을 업로드 해야 합니다. 수수료는 우편 수령을 위한 등기비용 12,300원이 들고, 실제 국제운전면허증이 배송되기까지는 최소 일주일 정도 여유를 둬야 하니 출국날짜 전에 일찍 신청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경찰서(운전면허시험장) 방문 발급

만약 출국일이 일주일 이내로 빠듯하게 남아 온라인 발급 신청이 애매할 때에는 직접 경찰서 혹은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서 발급 받으면 되는데요. 현장에서 바로 발급을 받을 수 있으니 출국 전날까지 가셔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방문 발급 역시 마찬가지로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장이랑 기존 운전면허증, 여권(이름 스펠링 확인용으로 필수는 아님), 본인 명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등을 준비해서 방문 후 신청서 작성하여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직접 방문 시 발급수수료는 8,500원이예요.

 

인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 센터

만약 온라인 신청은 물론 출국 전날까지도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을 받지 못했다면, 출국 당일 인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 센터에서 긴급 발급이 가능한데요. 위치는 인천공항 1터미널의 경우 3층 경찰치안센터 내, 2터미널은 2층 정부종합센터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만, 평일 09시~18시 사이에만 운영을 하며(점심시간 12~13시 제외), 토, 일, 공휴일에는 휴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및 수수료는 경찰서 방문 발급과 동일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 동안만 유효하며, 국가에 따라 상이하나 해외에서 렌터카 이용 시 국제운전면허증과 함께 국내 운전면허증도 함께 지참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