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TIP2018.04.16 09:03

KTX를 보다 알뜰하게 이용하는 방법, 코레일 마일리지를 놓치지 마세요!!



부산에 살고 있는 저는 가끔 서울에 있는 친구를 만나거나 볼 일을 보러 갈 때마다 KTX를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요.


그동안 서울~부산 KTX 요금이 많이 올라서 솔직히 부담되는 금액은 사실입니다만, 마일리지 제도가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엔 저가항공 요금과도 그리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아 항공편을 이용해서 가기도 했는데요.


집에서 공항까지의 접근성이나 보안검색대 통과 시간 때문에 도착시간 차이도 많이 나지 않는 편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최근 김해공항이 터미널과 활주로 포화상태라 툭~ 하면 이륙지연에다 제 시간에 출발한 적이 거의 없어


그냥 시간 딱딱 맞춰 출발하고 도착하는 KTX를 타는 것이 오히려 스트레스 덜 받고 괜찮은 것 같더라구요.





그동안 KTX 운임이 많이 올라 코레일에서는 고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우선 기본적으로 KTX를 이용할 때마다 결제금액의 5%를 마일리지로 적립을 해주고 있구요.


코레일톡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시 더블적립 열차로 지정된 열차로 예매시 추가로 5% 적립을 더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선불형 교통카드 Rail+(레일플러스) 카드로 결제를 하면 1% 추가적립을 해준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더블적립 열차를 레일플러스 카드로 결제하게 되면 최대 11%를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정기승차권, 단체 및 전세승차권 등의 여행상품으로 판매되는 승차권이나 KTX 할인승차권, 쿠폰 적용 승차권,


명절 특별수송기간 승차권, 계약체결을 통해 할인된 승차권 등등에 대해서는 마일리지 적립이 제외됩니다.


KTX 마일리지는 열차를 이용한 다음날 적립이 되며, 유효기간은 5년 이예요.





그래도 일반적으로 비행기 보다는 기차를 더 자주 타는 분들이 많기에 마일리지 사용하기에는 더 좋습니다.


당연히 코레일 열차표 구입에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구요. (광역철도 제외)


열차표 구입 뿐만 아니라 전국 역에 있는 700여개의 코레일 유통매장에서도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기차를 타러 갈 때마다 역 구내에 있는 스토리웨이(Storyway) 편의점에서 음료수 살 때 사용하기도 해요. ^^





KTX 마일리지로 승차권을 구입하고자 할 때에는 코레일톡 앱이나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코레일톡 앱에서는 이용하고자 하는 열차를 선택한 후... '예매하기' 버튼을 선택,


그리고 '다음'을 선택하면 '포인트 사용'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KTX 마일리지'를 선택해서 사용할 마일리지를 입력한 후 '적용하기-결제/발권'를 선택하면 마일리지로 예매를 할 수 있어요.





물론 코레일톡 앱 말고 PC에서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도 예매가 가능합니다.


이용하고자 하는 열차를 '예약하기' 선택을 한 후... 결제 단계에서 KTX 마일리지를 선택하면 마일리지로 예매할 수 있어요.





그리고 마일리지 적립율에 따라 코레일에서는 회원등급을 구분하고 있는데요.


반기별 혹은 년간 마일리지 적립 점수에 따라 VVIP, VIP,  비즈니스, 패밀리 등급으로 구분되어 여러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VVIP와 VIP의 경우 KTX 특실 무료 업그레이드 쿠폰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KTX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솔깃할 것 같아요.


저는 아직 비즈니스 회원이라 특실 업그레이드 쿠폰은 받지 못하지만, 코레일 라운지 이용 같은 기본적인 제휴혜택은 받고 있으니


열차를 이용할 일이 많으시다면, 코레일 멤버쉽 무료회원 가입을 하셔서 혜택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