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TIP2018.03.14 08:37

기차여행 할 때 도움되는 코레일 KTX 할인 티켓 정보



최근들어 코레일의 적극적인 새로운 노선 개통과 홍보로 인해 기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저역시 이제 기차로 갈 수 있는 여행지는 왠만하면 차를 놔두고 기차를 타고 다니는 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들 체감하고 계시는 것 처럼 요즘 공공요금의 물가 상승으로 인해 교통비 부담도 무시못할 수준까지 올라왔는데요.


특히 KTX 요금은 초기 개통했던 시절과 비교하면 솔직히 부담이 되는 금액이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코레일에서도 이러한 교통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해 각종 할인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잘만 이용하면 이득이 될 수 있는 코레일 KTX 티켓 할인받는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KTX 할인상품 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위의 내용처럼


청소년 드림, 힘내라 청춘, 맘편한 KTX, 다자녀 행복 할인이 있는데요.


그 외에도 다양한 할인받는 방법이 나와 있으니 천천히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1. 인터넷 특가 (사전예약 조기예매)



코레일 멤버십 회원이라면 누구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할인혜택입니다.


인터넷 레츠코레일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코레일톡 어플로 기차표를 출발 2일전까지 예매하면 할인받을 수 있는 내용인데요.


KTX 열차를 예매할시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10~3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최저운임 이하로 할인되지 않구요. 회원쿠폰, 지연할인증 이외의 다른 할인과 중복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2. 청소년 드림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드림 할인 제도는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만24세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미리 레츠코레일 사이트에서 인증을 받으면 출발 1일전까지 예매를 할 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특가 할인과 마찬가지로 KTX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지정된 자석을 10~3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구입한 본인에 한하여 이용 가능하고 승차시 신분증 제시, 1인 1회 1매, 1일 2회, 1개월 8회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3. 힘내라 청춘



힘내라 청춘은 청소년 드림 나이제한에 걸리는 만25~33세까지의 청년들이 할인받을 수 있는 티켓인데요.


마찬가지로 미리 레츠코레일 사이트에서 나이 인증을 받아야 하구요.


KTX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지정된 좌석을 10~4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 예매 횟수는 청소년드림과 동일합니다.




4. 맘편한 KTX



맘편한 KTX는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임신부 여성에 대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인데요.


역 창구에서 임신확인서 (혹은 임신진단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등록하면 출산예정일로부터 +1개월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KTX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지정된 특실 좌석을 일반실 가격으로 제공 받을 수 있는데요.


역 창구에서 미리 임신부 등록 후... 열차 출발 20분전까지 레츠코레일이나 코레일톡 어플로 할인대상열차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용가능 횟수는 청소년 드림, 힘내라 청춘 티켓과 동일합니다.




5. 다자녀 행복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3자녀 이상을 둔 분이라면 다자녀 행복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맘편한 KTX와 마찬가지로 가까운 역 창구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한 후 다자녀 가족정보를 등록할 수 있구요.


등록 후... 출발 1일전까지 레츠코레일 혹은 코레일톡에서 할인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데,


KTX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지정된 좌석을 등록된 가족 중 최소 3명 이상 (어른 1명 포함)이 이용할 때


어른 운임의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승차권은 1장으로 통합 발행되며 이용횟수는 1일 2회, 1개월 10회 이용이 가능합니다.




6. 공공할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경로)



지금 한창 평창에서 패럴림픽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장애인과 유공자, 경로에 대해서도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장애등급에 따라 KTX와 새마을호는 30~50%, 무궁화호는 50% 할인을 받을 수 있구요.


국가유공자의 경우 동반보호자 1명 포함해서 6회까지 무임 승차 가능하며, 6회 초과시부터는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분은 만65세 이상에 한해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30%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토,일,공휴일 제외)




7. 4인 동반석



KTX 개통시부터 많은 분들이 이용해왔던 4인 동반석 역시 할인혜택이 있는데요.


어른 4인 이용을 기준으로 한장의 승차권으로 발행이 되며 예매시점 및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15~3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동반유아 할인


4세 미만의 유아를 동반하여 여행하는 경우, 동반유아좌석권을 2매까지 어른 운임의 75%를 할인하여 제공합니다.


어른 1명당 유아2명까지 해당이 되며, 설이나 추석같은 대수송기간에는 제외됩니다.




9. 단체할인


10인 이상의 단체가 여행할 시 운임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타 할인과 중복할인은 되지 않습니다.


단체할인 좌석권은 예약과 동시에 결제를 하셔야 하며, 열차별로 판매 좌석수는 한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10. 입석, 자유석, 환승 할인



마지막으로 입석할인, 자유석 할인, 환승할인이 있는데요.


KTX 및 일반열차 모두 좌석이 매진되었을 시... 고객의 이용동의를 받아 15% 할인된 금액으로 입석티켓을 구입할 수 있구요.


자유석은 월~금요일 출퇴근시간대에 지정된 좌석없이 자유석 객실에 승차할 수 있는 티켓인데,


일반실 좌석운임의 5%를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KTX가 정차하지 않는 역으로의 일반열차 환승을 하게 되면 일반열차 운임의 30%에 해당하는 운임을 할인해 주는


환승할인도 받을 수 있는데요. 환승할인은 10~50분 이내에 출발하는 열차로 환승할 시 적용이 됩니다.



이상.. 코레일 KTX 및 일반열차에 대한 할인제도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이 외에도 정기승차권이나 셀프티켓 할인쿠폰을 통해서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 등이 있으니


기차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